"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위해서는 놀이우호적 공간 필요" 강조

ⓒ 전북교육청
ⓒ 전북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유채연 기자] 전북 도내 초등학교에 청소년 놀이공간이 조성된다. 

전라북도교육청은 9일 "청소년들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도내 초등학교에 청소년 놀이공간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학교에서부터 놀이우호적 공간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전주시, 세이브더칠드런과 업무협약을 맺고 지난 2017년부터 학교놀이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는 도교육청 예산 18억4,200만원을 편성하여 14개 교육지원청에서 선정한 17개 학교를 지원할 계획이다. 

놀이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함께 만드는 참여디자인 교실을 운영하여 설계 과정에서부터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의견을 반영키로 했다. 놀이 공간 장소 선정, 의견 수렴, 공간 설계, 시공 등의 과정에 교육가족들이 직접 참여해 학교마다 특색 있는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놀이 공간을 활용한 놀이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놀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학교구성원을 대상으로 놀 권리 캠페인, 놀이교육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우리 아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과 학교의 여건을 반영한 놀이 환경 개선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도내 지자체 및 아동 관련 단체 등과 긴밀히 협력해 아동의 인권이 우선되는 놀이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현재까지는 5개 초등학교에 놀이공간이 설치됐다. 올해 새롭게 놀이공간이 설치되는 학교는 전주, 군산, 익산에 각각 2개교, 나머지 11개 시·군은 각 1개교에 설치된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