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로서 법령과 행동강령을 준수하고 투명한 직무수행을 위한 결의다짐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오윤지 기자] 지난 3월 4일 인천북부교육지원청은 ‘반부패 청렴 선서식’을,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진행하였다.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한영훈)은 행복소통만남회의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0대 교육장 취임식 및 ‘반부패 청렴 선서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청렴 선서식은 북부교육지원청을 새롭게 이끌어갈 한영훈 교육장의 취임 및 직원 인사발령 시기에 맞춰, 부패를 예방하고 청렴도를 제고하기 위한 반부패 청렴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청렴 서약 결의문 낭독으로 진행됐으며 공직자로서 법령과 행동강령을 준수하고 투명한 직무수행을 위한 결의를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영훈 교육장은‘청렴 선서식을 계기로 공직자로서 청렴한 공직풍토를 조성해 신뢰받는 북부 교육을 실현하는 데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였다. 

북부교육지원청은 현장 중심의 소통·공감을 통한 반부패·청렴 문화 조성, 부패 취약분야 집중관리를 통한 청렴도 제고,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활성화 등 3대 분야를 중점으로 다양한 청렴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청렴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3월 상반기 학교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 시 교장·교감, 4월 북부교육행정협의회 시 관내 학교 행정실장을 대상으로도 청렴선서식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류석형)은 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청렴실천 결의대회에서 남부교육지원청 전 직원은 청렴한 공직 풍토를 조성하는 길잡이로서 국가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알선·청탁·금품·향응 등을 받지 않으며, 직무와 관련된 외부의 부당한 간섭을 철저히 배제할 것을 결의하였다.

류석형 교육장은 “이번 결의대회로 남부교육지원청의 청렴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하고 반부패 청렴의식을 강화하는 한편, 청렴하고 공정한 공직사회실현을 위해 남부교육지원청이 솔선수범하여 더욱더 신뢰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각종 비리로 교육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많이 하락한 가운데 전국 시·도의 교육청에서 이러한 결의대회 및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헛되지 않게 교육자들은 더욱 이를 인지하고 나부터 비리를 행하지 않게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는 이에 대해 더욱 강력한 처벌제도를 도입하여 과거부터 이어지는 교육 비리 사슬을 확실히 끊어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