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4일 경기도교육청 소식... 2019 교육비 및 교육급여 업무담당자 연수, 의정부교육지원청, 고위공직자 청렴실천다짐대회 개최, 학생․현장 중심의 교육공간 혁신,‘미래형 상상학교’모색

ⓒ안산교육지원청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정책뉴스 김다슬 기자] ▶안산교육지원청, 2019 교육비 및 교육급여 업무담당자 연수 실시

안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동흡)은 지난 3월 12일 안산시 여성비전센터에서 ‘교육비 및 교육급여 업무담당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저소득층 가정 학생에 대한 교육복지 지원 담당자들의 업무 이해도를 높여, 수혜 대상 학생들이 소외되는 사례가 없도록 교육여건 불평등 해소 및 실질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고자 마련했으며, 관내 각급학교의 교육비·교육급여 업무 담당자 110여명이 참석했다.

연수에서는 2019년 교육비·교육급여 업무지침 개정 내용, 나이스 시스템, 교육급여 업무처리 매뉴얼 등을 소개했다.

특히, 3월 4~22일까지 운영하는 교육비·교육급여 집중 신청기간에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추후 이어지는 교육비 지원 심사에 대비하여 학생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강조했다. 

한편, 교육비·교육급여의 복지서비스는 복지로사이트(www.bokjiro.go.kr) 온라인신청서비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안산교육지원청 주정길 경영지원국장은 “단 한명의 학생이라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누구나 배울 수 있는 보편적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비·교육급여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협조해 달라”고 강조했다. 

ⓒ의정부교육지원청
ⓒ의정부교육지원청

▶의정부교육지원청, 고위공직자 청렴실천다짐대회 개최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유종만)은 지난 3월 7일 관내 공사립 유․초․중․고 교(원)장 및 교육지원청 간부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고위공직자 반부패 청렴 서약식 및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참석한 유종만 교육장을 포함한 고위공직자들은 ▲부정부패 예방, ▲공정한 업무수행, ▲금품·향응수수금지, ▲부당한 외부 간섭을 배제하여 청렴한 공직사회를 조성하겠다는 서약서를 낭독함으로써 청렴 실천 의지를 공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추진으로 청렴성을 의심받을 만한 행위를 근절할 것을 다짐하였다. 

또한 문양근(청렴연수원 소속) 외부 강사의 ‘함께 생각하는 청렴’을 주제로 연수가 진행되었으며, 요즘 화두인 갑질 사례와 갑질 근절 방법, 갑질 행위 신고자·피해자 보호 등의 구체적인 실천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유종만 교육장은 “고위공직자에게 요구하는 청렴의 기준이 변함에 따라 의정부 교육공동체의 눈높이에 맞춰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진정한 리더십으로 민주적이고 공정한 학교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하였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매년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하였으며, 2019년에도 교직원 및 학생들의 청렴 교육과 청렴 활동을 강화하고, 청렴 학습동아리 운영 등을 통해 부패방지 및 청렴문화 확산에 노력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13일 다산관에서 25개 교육지원청 기술직공무원 4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선진형 학교시설 구축을 위한 ‘미래형 상상학교’연구용역과 관련해 미래형 학교공간을 만들기 위한 기술직공무원 역할을 공유했다.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학생․현장 중심의 교육공간 혁신,‘미래형 상상학교’ 모색

경기도교육청은 학교공간 재구성을 위해‘미래형 상상학교’연구용역을 의뢰하여 학생들의 다양성⋅창의성⋅협동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교시설 모델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미래형 상상학교’연구용역을 통해 기존학교의 틀에서 벗어나, 미래 학교건축에 대한 요구와 변화된 학습형태를 수용하여 새로운 학교건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만의 특색있는 선진형 학교시설을 구축하기 위해서 모든 기술직공무원이 경기교육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새로운 학교공간 재구조화 방향을 탐색하는 직무연수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또한, 교육부 5개년 사업으로 진행 중인 미래형 학교공간 혁신사업 정책을 공유하고 미래형 학교에 대한 이해와 학교 공간혁신 사업 추진방안을 모색했다.

한편, 직무연수에서는 ▲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미래지향적 학교시설 조성 ▲ 학교시설 내진보강 및 국가안전대진단 관련 현안 ▲ 시설관리센터 운영 우수사례 공유 ▲ 통합관리시스템 정착 방안 등이 논의됐다.

강병구 기획조정실장은 “학생중심ㆍ현장중심의 행정을 위해서는 업무담당자간 소통과 협업이 핵심이다.”며, “기존 학교 틀을 벗어난 창의적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