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소초, 4월 과학의 달 맞이 '과학 한마당' 행사
농소유치원, 유아교육체험센터 견학
김천신일초등학교별성유치원, 생활안전 및 교통안전교육 실시

ⓒ경상북도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정영주 기자] ▶농소초, 4월 과학의 달 맞이 '과학 한마당' 행사 

농소초등학교(교장 오재만)에서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다양한 과학 활동을 통하여 탐구영역을 신장시킬 수 있는 ‘과학한마당’행사를  지난 4월 3일 실시했다. 

과학적인 창의성과 재능을 기르고,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탐구동기를 부여하고자 실시된 ‘과학 한마당’행사는 필수선택과 자유선택으로 구분되어 학년에 맞는 다양한 활동이 진행됐다.

각 학급에서 실시한 과학상상화 그리기, 과학 글쓰기, 과학 만들기를 통해 참가자 모두 각자가 가지고 있는 과학적 지식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항공우주, 융합과학, 과학토론대회는 과학이라는 주제에 대해 자신들의 독창성과 자유로운 표현을 펼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됐다. 

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평소 학교 수업에서 접하기 힘든 활동들을 할 수 있어 좋았고 팀원과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기억에 남았고 과학 분야 관련 직업을 꿈꾸게 되었다고도 소감을 밝혔다.

분야별 최우수 학생은 청소년과학탐구대회 시예선대회에 출전할 자격이 주어진다.

이번 ‘과학 한마당’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력을 향상시켜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길 희망한다.

 

ⓒ경상북도교육청

▶농소유치원, 유아교육체험센터 견학

 농소유치원(원장 이미화) 유아들은 지난 4월 2일(화)부터 3일(수), 4일(목)까지 3일간 김천유아교육체험센터를 다녀왔다. 

김천유아교육체험센터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세 개의 영역으로 되어있다. 표현누리에서는 역할극을 해보며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역할놀이가 많이 있다. 이번에는 영웅이 되어볼 수 있도록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베트맨 등의 옷들이 다양하게 있어서 역할놀이가 더 확장되었다. 또한, 새로운 놀이인 자전거 타기가 있어서 유아들이 자전거를 직접 타보면서 교통안전교육을 경험할 수 있었다.

탐구누리에서는 모래놀이가 있어서 유아들이 손의 감촉을 느끼면서 소꿉놀이를 즐겨할 수 있었다. 환영누리인 요리실에서는 ‘과일꼬치 만들기’를 하면서 유아들이 1일 요리사가 되어보고, 자신의 요리를 먹어보는 경험을 하게 됐다.

체험활동을 끝난 후 김○○ 어린이는 “다시 놀러 왔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하였고, 유○○ 어린이는 “전 아이언맨이 되어서 지구를 지켰어요.”라고 말했다.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경상북도교육청

▶ 김천신일초등학교별성유치원, 생활안전 및 교통안전교육 실시

김천신일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권명준)는 지난 4월 4일(목) 유치원을 생활안전 및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경북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교통안전, 화재예방, 성폭력예방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유아들에게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통사고와 도로종류와 안전한 길을 등 교통안전에 관련된 정보 및 불이 났을 때 어떻게 대피해야하는가? 성폭력예방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들이 이루어 졌다. 이어 안전횡단 5원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우선 멈추고, 왼쪽과 오른쪽을 보고, 왼손을 들고, 확인하고 건너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고 유치원생들은  강사님을 따라서 말하여보았다.

교육 후에는 모의 횡단보도에서 유치원생들이 직접 건너보았다. 건너면서 안전횡단 5원칙을 다시 되새겨보았다. 유치원생들은 횡단하면서 무심코 지나쳤던 부분을 다시 생각하고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을 알고 익히게 되는 시간이었다.

권명준 원장선생님은 “반복적인 교통안전교육을 통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을 알고 도로를 오갈 때 도로 교통을 지켜 안전한  등, 하원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