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1일 대전광역시교육청 소식...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충청권 역사교육 한마당 개최, 초, 중,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실시,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청렴 전문강사 초빙하여 교육 실시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김인규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 충청권 교육청 및 독립기념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충청권 역사교육 한마당 공동 개최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오는 4월 12일(금)부터 13일(토)까지 충청권 교육청(충남·충북·세종) 및 독립기념관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충청권 역사교육 한마당을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17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 충청권 4개 시·도 교육감 및 독립기념관장이 충청권 역사교육 공동 사업 협약을 통하여 뜻을 모은 결과이다.
 
충청권 역사교육 한마당에는 충청권 4개 시·도 40여개 중.고등학교 역사 동아리 학생 300여명과 지도교사들이 참가해 동아리 별 역사 활동물 전시와 발표를 통하여 지역 간의 우정도 함께 나눌 계획이다.
 
첫째 날에는 초청 강사인 박걸순 교수, 호사카유지 교수를 통하여 영화 속 독립운동과 미래를 여는 역사 특강을 듣고, 둘째 날에는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전시 개막식과 함께, 인근의 유관순 열사 생가 및 석오 이동녕 기념관 답사, 역사퀴즈대회, 미래 100년 자유발언 등의 순서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동아리 활동 전시 개막식에는 4개 시·도 교육감과 독립기념관장이 모두 참석해 역사 동아리 학생들의 전시물에 대한 설명을 함께 듣고 충청권의 학생들을 격려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에서는 6팀 70여 명의 학생이 역사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제작한 대전의 3·1운동이 시작된 탑골공원과 인동장터 그리고 양사길, 우국지사 송병선·송병순 형제 독립운동 사적지 문충사, 근현대의 아픔을 품고 있는 옛 ‘대전형무소’, 구 충남도청의 역사, 문석봉과 을미의병에 대한 작품들이 전시된다.
 
대전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은“이번 한마당이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과 민족 자긍심을 기르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며,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지닌 큰 동량으로 성장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지속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 오는 4월 13일(토)에 2019년도 제1회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실시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오는 4월 13일(토) 대전둔원중학교 등 5개 고사장에서 2019년도 제1회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의 지원인원은 초졸 92명, 중졸 295명, 고졸 1,045명으로 총1,432명이며, 수험생은 수험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실내화, 필기도구(초졸은 흑색볼펜, 중졸 및 고졸은 컴퓨터용수성사인펜)를 준비해야 하고, 신분증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청소년증을 지참해야 한다.
 
수험표를 분실한 경우에는, 신분증과 원서접수 시 제출한 동일 사진1매를 지참하면 시험당일 해당 시험장 시험관리본부에서 재발급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시험 당일 휴대전화 등의 통신기기는 소지할 수 없으며 통신기기 등 전자기기 사용 또는 소지 시에는 부정 응시자로 간주되어 당해시험이 무효처리되거나 향후 2년간 응시자격이 박탈될 수 있다.
 
수험생은 시험 중 시험시간이 끝날 때까지 퇴실할 수 없으며, 다만 긴급한 사유가 있다면 퇴실이 가능하나, 퇴실 후에는 재입실이 불가능하다. 소지물품 없이 퇴실자대기실에서 시험 종료 시까지 대기를 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는 오는 5월 9일(목) 오전 10시 대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고가 되며, 시험 점수는 발표일로부터 14일간 본인의 인적사항을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청렴도 1등급·부패Zero' 원년을 다짐하며 청렴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교육 실시

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두)은 오늘(11일), 동부지역 공사립 유·초·중학교 행정실장 및 교육지원청 전 직원과 함께 '청렴도 1등급·부패Zero' 원년을 다짐하며 청렴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청렴연수원 전문강사 자격을 가진 곽숭훈 강사이 초빙되어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갑질 예방 교육 등 공직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교육이 실시되었다.
 
교육은 역사와 영화로 풀어보는 청탁금지법이라는 제목으로, 자칫 딱딱할 수 있는 법령 교육을 구체적 사례와 이야기로 알기 쉽게 이루어졌으며, 특히 예산, 계약, 세입 등 부패취약 분야의 각급학교 행정실장들에게 보다 청렴한 공직 기강을 다지는데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
 
한편, 공사립 각급학교 행정실장(120여 명)을 비롯한 교육지원청 전 직원(130여 명)들은 공·사 생활에서 솔선수범 하고 알선·청탁을 배제하며 부당한 업무지시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부교육지원청 전병두 교육장은 “청렴실천 의지를 가지고 다짐한 것과 청렴 교육을 통하여 배운 것들을 잊지 말고 노력하여 2019년 청렴도 최우수 동부교육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며, “청렴하고 신뢰받는 행정, 깨끗하고 부패없는 교육현장을 이루어 2년 연속 청렴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