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인천 시군구발전협의회
인천남부교육지원청, 인천중산중학교 자유학년 운영 지원 교사연수 실시

출처 : 인천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정영주 기자] ▶ 인천시교육청, 인천 시군구발전협의회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 11일 인천시 시군구발전협의회 임원진과의 간담회를 인천시교육청 교육감실에서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7명의 임원진이 참석했으며, 도성훈 교육감이 무상교복, 무상급식 등 교육복지 확대와 인천 학생생활만족도 상승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이어 협의회 임원진의 질의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종협 인천시 시군구발전협의회 회장은 “학교폭력, 성폭력을 근절하도록 지역사회에서 역할을 하겠다.”며 “교육청에서도 인성교육을 강화해달라”고 건의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안전하고 평화로운 환경 속에서 미래 아이들의 가치와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시민과 인천을 위해 인천시군구발전협의회에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화답했다.

출처 : 인천시교육청

▶ 인천남부교육지원청, 인천중산중학교 자유학년 운영 지원 교사연수 실시

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류석형)은 지난 4월 11일(목) 인천중산중학교 교사(40명)이 참석하여 인천중산중학교 시청각실에서 자유학년 교사 연수를 실시하여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연수는 2019년 개교한 인천중산중학교 신규교사 및 희망교사들을 대상으로 1학년 자유학년 운영에  대한 교사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계획하였다. 

이날 첫 시간에는 화도진중학교 이성희 교사의 자유학년 운영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화도진중학교에서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자유학년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자유학기 활동으로 주제선택, 문화예술, 동아리, 진로탐색 활동 영역별 우수 프로그램을 안내 받으며 교사들은 자유학년의 로드맵을 구상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이어 인천공항중학교 박상배교사의 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및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미러링 활용 수업활동 소개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자유학년 운영은 교과와 연계한 교육활동과 더불어 과정중심 평가까지 연계되는 활동임을 안내하였고, 신규교사들은 강의 내용을 기록하며 역량을 키우는 시간이 되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인천중산중학교 남범희 신규교사는“3월 신규교사 발령을 받아 자유학년 학생지도를 하면서 고민이 많았는데 앞으로 어떻게 학생을 지도해야 할지 방향을 설정하는 시간이 되었다. 학생들이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도서지역 및 신규교사들에게 자유학년 운영의 효율적 안착을 위한 교사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