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8일 첫 강의, 책 관리방법부터 마케팅과 운영 노하우 전수, 신청자 대상 서점 멘토링도 진행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교육정책뉴스 이준호 기자] 한국서점조합연합회(회장 박대춘, 이하 한국서련)가 서점 창업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인 ‘42기 서점학교’ 수강생을 모집한다.

‘서점학교’는 무료로 진행되며 예비 서점 창업자와 서점 종사자 및 서점에 관심 있는 사람을 위한 강의다. 서점업계에 대한 관련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 주고 북큐레이션, 마케팅, 서점 경영자 연결 등으로 서점 창업과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틀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한다.

42기 강의는 오는 5월 8일을 시작으로, 5월 15일, 5월 22일 5월 매주 수요일에 서울 마포구 한국출판콘텐츠센터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3번의 강의가 1기 과정으로, 1기 과정을 모두 수료하면 수료증이 발급된다.

우선, 다양한 주제를 가진 강의를 교육과정에 담고 있다. 백원근 책과사회연구소 대표, 최성구 출판유통진흥원 팀장, 정진수 감성컴퍼니 대표, 박연식 북 큐레이터, 이윤호 성공회대 교수, 이규상 부쿠서점 대표가 강의를 맡았다.

강의는 ‘출판시장의 이해와 서점의 좌표’, ‘출판유통 이슈와 서점’, ‘고객이 찾아오게 만드는 실전 SNS 마케팅’, ‘이상한 나라의 요상한 책방’, ‘다시 북큐레이션을 생각하다’, ‘지역서점 브랜드화 가능한가’ 등으로 구성되며, 신청자에 한해 직접 서점을 방문해 궁금증을 해결하는 ‘서점 멘토링’도 진행된다.

출처 :
출처 : 한국서점조합연합회

한국서련은 “서점 창업을 앞두고 있지만 기초적인 정보가 없는 분, 서점 운영에 관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이 서점학교에 참여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무료 강의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서련은 서점학교의 확장 프로그램인 ‘서점 비즈니스 경영 목요학교’도 운영한다. 서점의 지속 가능한 방안을 찾고, 서점인으로서 생각해 볼만한 현안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서점 비즈니스 포럼’으로 오는 5월 23일, 6월 27일, 7월 18일, 9월 19일, 10월 17일에 예정되어 있다. 5월의 주제는 ‘지역거점서점’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참가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한국서련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서점ON 공지사항에 안내된 대로 신청페이지를 작성하면 된다. 강의 시간표 등 보다 자세한 내용 또한 연합회 홈페이지 또는 서점ON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