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움직이게 만드는 '동기부여 이론'과 '공정성 이론', 어떻게 관련 있을까?
사람을 움직이게 만드는 '동기부여 이론'과 '공정성 이론', 어떻게 관련 있을까?
  • 김재정 기자
  • 승인 2019.05.04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동기부여의 내용에 주목하던 흐름과 달리 동기부여의 과정에 주목하는 '공정성 이론'
현대적인 동기부여 이론에 대한 분석으로 더 효과적인 과업 능률 높일 수 있어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교육정책뉴스 김재정 기자]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맥그리거의 XY 이론.

그동안 우리가 익히 들어온 두 심리학 이론에는 모두 동기부여의 내용에 대해 연구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근대 심리학이 등장하며 주목받기 시작한 연구는 주로 동기부여의 내용, 즉 어떻게 하면 동기부여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연구해왔으나 현대 심리학에 이르면서는 동기부여의 과정에 주목하며 외부적인 상황요소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먼저 동기부여 이론이란 무엇일까?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동기부여이론은 인간 행동의 요인이 동기에 있으며 이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동기의 유발이 필요하다는 이론으로서, 행동의 원인을 인간의 자율성에서 찾는 이론이다. 

이러한 동기부여 이론은 크게 두 흐름으로 나눠지는데,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동기부여의 인간 내재적 원인에 대해 연구하는 동기부여의 내용 이론과 동기부여의 외부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동기부여의 과정 이론이 존재한다. 

근대 심리학의 경우 동기부여의 내용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였으며 대표적인 동기부여 내용 이론으로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알더퍼(Alderfer)의 EFG 이론, 맥클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 이론, 허즈버그(Herzberg)의 2요인 이론, 맥그리거(McMgregor)의 XY 이론 등이 있다. 

현대 심리학으로 전환되며 시작된 동기부여의 과정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도 활발하게 진행중이며, 대표적인 연구로는 브룸(Vroon, V.)의 기대이론과 포터(Porter, L.)와 로울러(Lawler, E.)의 기대이론, 아담스(Adams, J. S.)의 공정성이론이 있다. 

동기부여의 과정 이론은 최근 각종 기업체나 교육기관에서 직무 효율성 및 학업 제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쓰이고 있는 아담스의 공정성이론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공정성이론이란 노력과 직무의 만족도가 업무상황의 지각된 공정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으로, 개인은 자신이 투여한 노력의 양만큼 공정한 결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과업에 임한다는 이론이다. 

해당 이론은 개인과 조직간의 교환 관계에 있어 노력에 대해 받는 결과물을 노력의 양과 비교하여 공정성을 지각하고, 타인이 받은 보상과 비교하여 불공정정성을 지각하게 되면 불공정을 해소하기 위한 동기부여가 이뤄진다고 본다. 

즉 공정성이론은 개인의 행위가 단순히 욕구나 유인 등 내부적이고 절대적인 가치에 의해 발생하는 게 아니라 산출 대비 투입의 상대적 비율이나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발생하는 동기에 의해 행위가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공정성이론은 국내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데, 학업에 있어서는 학습량과 결과 사이의 공정성에서 발생하는 동기부여를 학습 동기로 이용하기도 하고, 업무 현장에서는 실제적인 업무량과 성과를 비교하며 더욱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동기를 부여하기도 한다. 

특히 업무 현장에서 개인이 지각하는 공정성을 조직 공정성이라고 하는데 이는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분배 공정성이란 결과의 공정성에 대한 개인의 인식으로 같은 조직 안에 있는 동료들 사이의 결과를 비교하며 공정성을 판단하게 된다. 

이를 활용한 예시로는 프로 스포츠가 있는데, 스포츠 팀의 경우 팀 내 기여도에 따라 차등적으로 임금을 계약함으로써 선수들 사이의 동기부여가 발생하게 한다. 

두 번째로는 절차 공정성이 있다.

절차 공정성이란 결과가 도출되는 과정에 대한 공정성 인식으로서 결과의 공정성에 이의를 느낀 이들이 이의를 제기하는 데에 분배의 문제보다는 절차 공정성에서 문제를 찾는 경우가 더 많다. 

기업체에서는 절차 공정성에 대한 개인의 인식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각 개인을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키고, 해당 과정의 규칙과 절차를 명확히하며 의사결정의 단계를 공개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 공정성이 있는데 이는 개인이 조직 내에서, 혹은 조직 내의 구성원 사이에서 존중받고 있음에 대한 지각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한 결과나 과정을 떠나 대인관계적인 측면과 연결되는데, 타인을 상대할 때 일반적인 경우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타인에 대한 존중을 표현할 경우 타인이 현 상황이 공정성이 높다고 판단하게 된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이와 같이 공정성이론은 동기부여를 일으키는 외적 과정에 관심이 있는 이론이며, 동기부여 이론은 근대 심리학 이후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며 연구되었지만 여전히 심리학과 대인관계학에서 중요한 화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