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둘째주 대전광역시교육청 소식...'신나는 도서관 나들이' 수강생 선착순 모집, 금요일에는 과학을 더 가까이 '금요일에 과학터치', 흡연과 성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에 앞장서는 변혁적 리더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이솔 기자] ▶대전학생교육문화원(원장 황선혁)은 오는 5월 8일(수)부터 5월 20일(월)까지 독서 체험 프로그램인 2019년 상반기'신나는 도서관 나들이' 참여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대전지역 어린이집(5세이상), 유치원, 초등학교 1~2학년(30명내외)을 대상으로 6월 3일부터 7월 26일일 오전 10시부터 11시30까지(화요일제외) 운영하는 도서관 현장체험 프로그램이다.

동화구연전문가의 그림책 읽어주기, 도서관이용교육 및 예절, 그림책과 연계한 체험독서활동 등, 아이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오는 5월 8일부터 5월 20일까지 대전학생교육문화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선착순 모집한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 문헌정보1과에서 운영하는 신나는 도서관 나들이는 현장에서의 생생한 독서체험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독서습관을 조기에 형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대전학생교육문화원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배상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9년도 ‘금요일에 과학터치’를 운영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2019년도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은 30회를 예정으로 3월 15일부터 11월 22일까지 진행된다.

7회 차인 5월 3일에는 18시 30분부터 20시 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대강당(2층)에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도입강연에서는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로운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으로 알아보며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내 핏속에 뭐가 있을까’(남대전고등학교, 임현정)라는 주제로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의 명칭과 기능을 알아보고 자외선 야광비즈로 열쇠고리를 만들어본다.

본강연은‘세상에서 가장 작은 실로폰이 연주하는 과학’(이화여자대학교, 이상욱)라는 주제로 대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실로폰 형태로 공중에 매달려있는 그래핀 리본 구조를 이용하여 탐구할 수 있는 역학적, 전기적, 광학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에서는 강연 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학교 흡연예방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하여 교육 공동체의 맞춤형 연수 계획을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먼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환경을 위해 5월 2일 초·중·고·특수·각종학교 학교장과 교육지원청 담당자 총 317명을 대상으로‘흡연 예방 및 성폭력 예방 직무연수’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강당(2층)에서 실시하였다.

흡연 예방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해 충남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정성수 교수의 ‘호흡기 질환 예방과 건강관리’, 대전여성단체연합 임원정규 공동대표의 ‘성폭력예방교육’의 특강이 이루어졌다.

직무 연수에 참여한 충남고 우제환 교장은 “현장 중심의 흡연예방 사업의 중요성 깨닫고 인성교육을 통한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연수 소감을 밝혔으며, 이를 통해 학교장의 성폭력 예방 역량 강화와 현장 중심 흡연예방 사업 활성화로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환경이 조성되리라 기대된다.

대전교육청 여인선 학생생활교육과장은 “직무 연수를 통해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이끌어 현장 중심 흡연 예방 사업 활성화와 학교의 성폭력 예방 역량 강화가 이루어지면 미래를 여는 행복한 학교가 이루어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