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성적, 수능최저 충족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의 일발역전 가능성이 커져

출처 : 연세대
출처 : 연세대

[교육정책뉴스 정영주 기자] 지난 7일 연세대가 2020학년 모의논술을 실시한다고 밝히었다. 5년만에 2014년 실시 이후 중단이 되었던 모의논술을 재개한 모습이다.

연대는 그동안 모의논술 미실시, 안내자료 부실 등 유독 논술전형 수요자에 대한 배려가 인색하여 논란을 가져왔었다. 

한 교육전문가는 "SKY대학 가운데 연대가 유일하게 논술전형을 운영하고 있지만 모의논술 미실시와 높은 난이도로 ‘사교육 유발 대학’이라는 평까지 나왔던 상황"이라고 하며

"올해부터는 연대의 논술 출제경향/문제유형을 미리 살펴볼 수 있어, 상위권 수험생들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영향평가 보고서를 토대로 지난 시험의 기출문제를 살펴보고 모의논술을 통하여 올해의 출제경향까지 살펴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논술 대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과학계열이 이번 모의논술에서 제외되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라고 설명하였다.

모의논술은 온라인으로 진행이 된다. 오는 24일 오후 3시부터 30일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인문/사회, 수학 과목만 실시가 되며 응시인원은 제한이 없다.

인문/사회는 답안을 바로 온라인으로 입력하고 제출하는 방식이고, 수학은 답안지를 출력 및 작성 후 사진을 스캔 파일로 업로드하는 방법을 통한다. 

연대 입학처 관계자는 "추후 시험 방식이 변경될 수 있다"라고 하며 "20일 이후 공지사항을 다시 확인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모의논술에서는 인문/사회계열 고사가 통합으로 실시가 되나, 본 논술고사에서는 구분이 되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7월경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답안 분석결과는 공개될 예정이다. 개별 피드백은 제공되지 않으며 전체 제출답안에 대한 분석만 제공이 된다. 모의논술에 응시하지 못한 학생들도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문제확인이 모의논술 기간이 끝난 후 가능하다.

연세대는 올해 607명을 논술전형을 통하여 모집한다. 연대는 2020수시에서 수능최저를 전면폐지한 것과 같이, 지난해까지 수능최저를 적용했던 논술 전형방법도 변경이 되었다.

지난해까지는 논술성적100%에 수능최저를 적용하여 최종합격자를 가렸지만 올해부터는 수능최저를 없애 논술성적100%로 선발을 진행한다. 의대 논술선발이 폐지가 된 변화도 있다. 

연대 입학처 관계자는 “올해부터 '논술고사' 성적으로만 당락이 결정되는 만큼, 논술의 경우 학생부 성적, 수능최저 충족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의 일발역전 가능성이 커졌으나 동시에 경쟁률의 큰 상승세 또한 예측이 된다”라고 하며

“기존 수능최저 적용으로 인해 A-와 B+수준이었던 합격자들의 논술고사 성적도, 올해부터는 A+, A- 정도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