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 서울시교육청 소식...'2019학년도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대상자 집중 심사(선정) 기간 운영, ‘당신이 꼭 알아야 할 5.18-오월의 기억’ 영상자료 보급, ‘제9기 서울학생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교육정책뉴스 정영주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신청’에 대한 ‘2019학년도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대상자 집중 심사(선정) 기간’을 운영하며, ‘당신이 꼭 알아야 할 5.18-오월의 기억’ 영상자료를 서울 전체 중, 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제9기 서울학생참여위원회’가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지난 5월 13일(월)부터 오는 5월 24일(금)까지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신청’에 대한 ‘2019학년도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대상자 집중 심사(선정)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2019학년도 초·중·고 학생 교육비 및 교육급여 지원 집중 신청 기간’을 저소득층 가정을 대상으로 지난 3월 4일(월)부터 3월 22일(금)까지 운영한 데 이어서, 이번 ‘교육비 지원 집중 심사(선정) 기간’이 2주 동안 운영된다.
 
서울시교육청(학교)은 이번 집중 심사 기간 동안 NEIS 프로그램을 통하여 2019학년도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대상자를 심사하고 신청자에게 그 결과(선정 또는 미선정)를 SMS로 통보할 계획이다.
 
특히 2019년에는 ‘교육비 지원 심화 연수’가 처음으로 실시되어 교육비 지원 대상자 선정에 어려움이 있는 학교 업무 담당자를 맞춤 지원이 진행되고, ‘학교 맞춤형 현장 지원단’을 구성 및 운영하여 학교 현장 중심의 업무 지원이 실시된다.
 
그리고 심사 결과에 따라 2019학년도 교육비 지원대상자로 선정되지 않은 때에는 소득‧재산 조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주소지 주민센터에 통보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제기할 수 있다.
 
집중 이의 신청 기간이 원활한 업무 처리를 위하여 5월 20일부터 31일까지 운영될 계획이다. 이의신청은 1회에 한하여 신청이 가능하고 인용되는 경우에는 교육비를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항목은 고교 학비(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고교 급식비, 기타수익자부담경비(소규모테마형 교육여행비, 수련활동비), 교육정보화(인터넷통신비) 등이 있다.
 
2019학년도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지원 항목별로 학교 납부액이 감면되는 방식으로 교육비 지원 신청일이 있는 달부터 지원되며,
학부모가 교육비 지원 대상자(학부모)로 선정되기 전에 납부한 교육비가 있는 경우에는 학교별 일정에 따라 교육비 지원 신청일이 있는 달부터 순차적으로 환급 처리할 계획이다.
 
추가로 교육비 지원에 대하여 알고 싶은 사항은 교육부 중앙상담센터, 서울교육콜센터, 보건복지부 콜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이번 ‘집중 심사 및 이의 신청 기간 운영’으로 서울시교육청은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신청자(약82,375명, ‘19.5.8.기준)에게 조기에 신속히 교육비 지원 대상 여부를 안내하고, 촘촘하고 안정적인 교육복지 지원을 지원 대상자에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처 : 구글
출처 : 5.18기념재단

또한, 5.18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이하여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서울 전체 중, 고등학교에 ‘당신이 꼭 알아야 할 5.18-오월의 기억’ 영상자료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당신이 꼭 알아야 할 5.18-오월의 기억’이란 2006년부터 2018년까지 약 12년간 광주MBC에서 다큐멘터리 특선으로 제작한 5편의 영상물을 모은 것을 말한다.
 
이 영상물 보급을 통하여 서울시교육청은 중‧고등학생들이 5.18민주화운동의 위대한 정신에 공감하고, 5.18의 역사적 진실을 공유하며 계승 및 발전시킬 수 있도록 활용할 예정이다.   
 
이 영상자료를 학교에서는 창의적체험, 학생체험, 학생참여활동 때에나 교과수업 때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거나, 담임교사의 학급훈화 등 계기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조희연 교육감은 “1980년 5.18민주화운동을 우리 학생들이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광주로부터 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깨어있는 시민이 이 땅의 민주화 역사를 이루어온 가치를 깨달게 될 것으로 믿는다.
 
매년 광주전야제에 지난 4년간 참석해온 교육감으로서, 5.18민주화운동이 용서와 화해의 새로운 전범을 만들고 역사 정의를 세웠다는 점에서 광주의 역사는 우리 모두의 역사가 되어야하며, 서울교육은 지속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서울시교육청
출처 : 서울시교육청

그리고 본청 904호 회의실에서 오늘(16일) 15시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제9기 서울학생참여위원회’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학생참여위원회는 각 교육지원청 학생참여위원 대표 22명(중 11명, 고 11명)구성인 서울학생 네트워크 대표단으로 2011년에 출범하여 올해로 제9기를 맞이한다.
 
이날 발대식은 △서울학생참여위원회 위촉장 전수 △교복 입은 청렴 민주시민 선언 △교육지원청 학생참여위원회 상임분과위 구성 및 서울학생 시민 눈높이에서의 교육정책 제안 방안 모색 △제8기(2018) 학생의장단 활동 결과 보고 △서울학생참여위원회 대표 선출 △연간 활동 계획 수립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서울학생참여위원회는 11개 교육지원청 학생참여위원회 ‘학생 의회(議會) 활동’ 활성화 견인과 지원에 중점을 두고, 교육지원청 학생참여위원회 활동의 논의, 보고, 공유의 기능을 다질 예정이다.
 
교육지원청 학생참여위원회 주요 활동은 학생자율예산(학생참여예산제 등) 검토 및 사업 집행과 다채로운 교육정책 제안의 기능을 갖춘 상임분과위원회(홍보,인권,예술·체육,봉사,환경 등) 운영 등이다.
 
이는 작년까지의 서울학생참여위원회 ‘학생 의회(議會) 기능’을 11개 교육지원청으로 파급시키고 확대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학생 민주시민의 바람직한 역할을 단위학교로까지 보급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2015년부터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서울시교육청은 '교복 입은 시민 프로젝트'를 주요 정책과제로 추진하여 왔으며,
 
특히 2019년에는 ‘교복 입은 시민 프로젝트 3.0-학생참여 선순환 체계 구축·운영’을 교육자치, 학교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목표로 설정하였다"고 하며 교육자치, 학교자치 실행의 견인차 역할을 학생참여위원회가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2019학년도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대상자 집중 심사(선정) 기간 운영을 통하여 보다 더 균등하고 안정적인 교육복지가 활성화되고, ‘당신이 꼭 알아야 할 5.18-오월의 기억’ 영상자료 보급을 통하여 학생들의 민주의식이 보다 더 고취되고, ‘제9기 서울학생참여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교육자치, 학교자치의 실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