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관 증축, 화장실 보수 공사 등 학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시설사업이 진행 될 예정
학생들의 학교 생활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

출처: 경기도 교육청
출처: 경기도 교육청

[교육정책뉴스 박현철 기자] "여자화장실 변기수가 모자라요.", "체육시간을 위한 탈의실 칸막이가 필요해요." 앞으로 진행되는 학교 신설이나 증축 등 학교시설사업에 학생 의견을 수렴해서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학생이 디자인하는 학교 공간 조성' 계획을 추진한다고 19일 경기도교육청은 전했다.

기존의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설계 방식에서 벗어나, 앞으로는 학교시설사업 추진 시 학생 중심 학교 공간을 조성하고자 이번 계획이 마련되었다.

설계자문위원회를 통해서 학생들은 앞으로 학교시설사업 과정에서 자신의 요구사항이 학생들만이 공감할 수 있는 건의사항 등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계획을 통해 학교 생활 속에서 학생들의 불편, 건의사항이 적극적으로 수렴 및 반영되어 학생들의 학교 생활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시설의 설계,공사 등에 학생들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올해는 시범사업 대상으로 체육관 증축, 화장실 보수, 내·외부 도색사업 등이 선정되었다.

 

출처: 경기도 교육청
출처: 경기도 교육청

도교육청 시설과 관계자는 "얼마 전 2021년 3월 개교 예정인 양주 '옥정1고(가칭)' 설계 설명회에서 인근 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이 '여자 화장실 변기 수 확대', '탈의실 칸막이 설치', '건물 2·3층에 보건실 설치'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라며 "학생들의 의견은 예산 현황과 제도적 여건 등을 고려해 가급적 반영할 계획"이라고 이러한 신설된 계획의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