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첫째주 인천광역시교육청 소식, 2019 고교학점제 교육전문직 워크숍 진행
2019 민주적 조직 운영을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 연수, 인천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경인교육대학교 업무협약 체결

출처: 인천시교육청
출처: 인천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최윤진 기자] ▶ 2019 고교학점제 교육전문직 워크숍 실시
지난 5일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에서는 인천 관내 교육전문직 120여명을 대상으로 인천 로얄 호텔에서 '2019 고교학점제 교육전문직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교육전문직의 고교학점제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천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해 정책 협업 방안을 찾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의 저자 김성천 교수가 참여해 강의와 토크 콘서트를 진행했다. 또한 인천 내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해 정책 제언과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장후순 정책국장은 “교육전문직은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정책이 될 수 있도록 공감과 소통을 통하여, ‘삶의 힘이 자라는 우리인천교육’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출처: 인천광역시교육청
출처: 인천광역시교육청

▶ 2019 민주적 조직 운영을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 연수
지난 4일 인천광역시교육청 관내 초중교 교장 100여명이 인천천마초등학교(교장 이시연) 어울마당에 모여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번 연수는 인천광역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학교혁신팀과 관리자 전문적학습공동체인 '다다도(다름은 다툼이 아니라 도움이다)'가 함께 뜻을 모았다. 연수에서는 쿠퍼실리테이션그룹 구기욱 대표가 조직내 민주주의 실천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인천 석남중 임병구 교장은 "조직이라는 함정에 빠져 위계와 권력의 수직화, 리더십 발휘에 대한 결정권의 덫에 빠질 수 있었던 나를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고 우리 학교 구성원의 면면을 살펴서 그들의 역량을 끌어내고 협력하는창의적 조직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긍정적인 후기를 남겼다. 

▶ 인천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경인교육대학교 업무협약 체결
지난 4일 인천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원장 김미숙)은 경인교육대학교(총장 고대혁)와 유치원 교원핵심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 상호교육협력 도모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교원연수 강사인력풀 지원 및 교육봉사 상호지원 등 다양한 교류를 실시하게 된다. 
김미숙 인천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장 "이번 협약을 통해서 앞으로 인천유아교육이 더 발전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기댈르 드러냈다. 또한 고대혁 경인교육대학교 총장도 "이번 협약을 통해 인천 유아교육발전과 세상의 어린이들에게 빛과 희망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