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0일 경기도교육청 소식...경기도교육청, ‘학교공간혁신 사업설명회’ 개최,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 '2019 가평 진로박람회' 개최,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혁신학교아카데미 직무연수 대상자 및 혁신학교 교사네트워크 회원들과의 간담회 개최

출처 : 경기도교육청
출처 :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뉴스 한진리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공간혁신 사업, 혁신학교 관련 간담회를 통해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주민과 소통하며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진로 박람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시야를 넓게 해주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있다. 

지난 5일 남부청사에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각 학교 교직원, 학부모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공간혁신정책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학교공간혁신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학교공간혁신 사업정책 공유, 학교 교육과정 적용사례, 공간혁신 전문가 사례발표 등이 진행됐다.

학교공간혁신은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등이 학교 공간 설계에 참여하는 ‘사용자 참여 설계’로 학교공간을 새롭게 조성하는 사업을 말한다.
 
도교육청은 ▲사용자 디자인 워크숍 개최 ▲대상별 디자인 협의회 ▲공간설계 프로젝트 수업 ▲학생 자치회 협의 ▲사용자 설문조사 ▲공간 게임 만들기 등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또 도교육청은 ‘사용자 참여 설계’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학교공간혁신촉진자(퍼실리테이터)’ 제도를 도입하여 건축사, 조경전문가, 공간 디자이너 등의 공간혁신프로젝트 유경험자가 1학교 당 1명이 배치되어 사업 전반을 관리하고 다양한 요구사항을 조율한다.
 
경기도교육청 유대길 행정국장은 “학교공간혁신사업의 핵심은 학생이 교육공동체와 소통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학교 공간을 개선하는 과정”며 “다양한 학교공간혁신 요구를 반영해 미래 꿈을 담을 수 있는 교육공간을 조성하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 경기도교육청
출처 : 경기도교육청

그리고 지난 6월 5일 10시부터 한석봉체육관, 가평종합운동장에서 관내 초·중·고 학생, 학부모, 유관기관 등 총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덕)은 '2019 가평 진로박람회'를 개최하였다.

'2019 가평 진로박람회'는 다채로운 진로직업체험의 기회를 통해 지역진로생태계 기반을 구축하고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신장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역진로생태관(가평지역 진로생태체험), 학과체험관(대학학과 체험), 직업체험관(다양한 직업체험), 미래직업관(미래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직업체험), 동아리관 등 총 6개관 87개 부스를 운영하였다.
 
진로박람회 부스 운영진으로 참가한 유제순씨(우드버닝 목공예)는 “가평 학생들과 가평 지역 진로생태계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매우 의미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부스에 참가한 김태리학생(가평고등학교 1학년)은 “우리 학생들의 미래와 꿈을 응원해주는 가평 지역과 많은 분들이 계셔서 든든함을 느낀 시간이었고, 특히 미래의 직업세계에 대해 미래직업관 체험을 통해 생생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후기를 남겼다.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 개인별 진로·적성 맞춤형 진로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건강한 시민 육성을 위한 가평 지역진로생태계 기반 확대를 위한 교육행정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출처 : 경기도교육청
출처 : 경기도교육청

또한 지난 4일 평택교육지원청 한울실에서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양미자)은 혁신학교아카데미 직무연수 대상자 및 혁신학교 교사네트워크 회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혁신교육 10년을 걸어 온 평택 혁신교육의 현주소를 진단해보고, 멀리보고 함께하는 평택혁신교육의 정착을 위하여 학교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지원하고자 개최되었다.
 
간담회는 양미자 교육장 및 학교별 대표의 기조발언으로 혁신교육 실천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으며, 참석한 혁신학교 교원들과 묻고 답하는 시간을 통해 학교 현장의 어려운 상황을 공유하고 혁신교육 실천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함께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평택교육지원청은 이번 간담회에 참여한 현장 교원들의 가감없는 질의와 건의를 수용해 평택 혁신교육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앞으로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미자 교육장은 “혁신학교의 실천 모습이 우리 지역의 혁신교육 확산을 위한 동력이 되고 있으며 혁신교육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노력하시는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하며, “오늘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평택교육지원청에서도 적극 반영하여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경기도교육청의 노력을 통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지역주민 등이 함께 학교를 만들어가고 소통이 활성화되는 문화가 이루어지기를 바래본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