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4일 대전시교육청 소식...계약교육 실시, 대전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 장학지원단의 역량 강화 연수 실시, 대전한빛고등학교의 재능기부 프로그램

출처 :  대전시교육청 계약교육 실시

[교육정책뉴스 정영주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특수교육 지원단 역량 강화와 재능기부 프로그램 등으로 풍성한 교육을 이뤄가고자 노력중이다. 
본청 각과, 직속기관, 공·사립 고등학교 계약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오는 6월 12일(수)부터 13일(금)까지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계약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계약업무 담당자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청렴성 및 공정성을 증진시키고 변화하는 교육행정 환경 대응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의 목적으로 실시가 되었다.

주요내용으로는 ▲계약업무 전반에 관한 사항 ▲계약관련 감사사례 ▲시설공사 계약관리 ▲학교장터(S2B) 안내 ▲물품관리 및 공공구매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계약관련 개정법령 및 물품관리, 시설공사에 새로이 도입되는 제도 등을 중점으로 편성하였다.

또한, 지난 4월 청렴도 증진을 위하여 실시가 된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에서 물품계약 업체들의 개선요구 사항과 애로사항 등을 계약담당자들과 공유하여 청렴한 대전교육 실현을 위하여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마련이 되었다

대전교육청 김선용 재정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하여 계약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어 업무담당자의 전문성이 신장시키고, 명확한 업무처리로 투명하고 청렴한 계약 행정을 구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  대전시교육청 특수교육 장학지원단의 역량 강화 연수

6월 13일(목) 대전교육연수원(분원)에서 대전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두)은 특수교육 장학지원단의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장애학생 평가 및 평가 조정 방안’라는 주제의 연수가 동부 관내 특수교육 장학지원단 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는 대전 동부 관내 특수교육 장학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특수학급 컨설팅 위원, 지구별 중심학교 교사들이 참석하였고, 장애학생의 맞춤형 평가 조정을 위한 연수와 토론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다.

이날 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박경옥 교수는 강사로 초빙이 되어 다양한 장애유형별 평가 조정과 2015 교육과정의 과정중심 평가를 적용한 맞춤형 평가 조정 방법과 사례에 대한 소개가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석한 장학지원단 교사들은 장애학생의 평가 조정 방안에 대하여 들으면서 학생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평가를 제공하여 장애학생들이 정당한 보상과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배워가는 기회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히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유초등교육과 조성만 과장은 “특수교육 장학지원단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연수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특수교육 장학자료를 장애학생 평가조정을 주제로 개발하여 현장 교사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대전시교육청 대전한빛고등학교의 재능기부 프로그램

대전학생교육문화원(원장 황선혁) 산성도서관에서 진행된 대전한빛고등학교의 재능기부 프로그램들이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과학 동아리의 재능기부 강좌 ‘오늘은 과학하며 놀까?’는 화학, 생물 등 여러 분야의 다채로운 실험을 통해 스스로 과학적 원리를 깨닫게 하는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으로 매주 토요일마다 1시간 과정으로 진행이 된다.

두 번째 프로그램 ‘오늘은 무얼 만들까?’는 선착순 30명을 매주 토요일 1시부터 현장 접수 받아 운영이 되는 열린 강좌로 재능기부 학생 6명이 1:1로 유.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과학이론 설명한 후 산출물을 완성하는 순으로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영어 동아리 ’영어 책 읽어 주세요‘는 초등학생과 유아가 도서관 소장의 영어책 중 읽고 싶은 도서를 선택하여 봉사자에게 가져오면 설명과 함께 책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토요일, 일요일에 1시간씩 운영이 된다.

재능기부 프로그램에 참여중인 한 학생의 학부모는 ’고등학생들의 재능기부 강좌임에도 불구하고 내용이 너무 알차고 매번 참여하고 싶을 정도로 좋아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운영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전한빛고등학교 재능기부 프로그램은 7월까지 운영되며,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 일정 및 내용은 산성도서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전화 문의를 통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

풍성한 교육을 향한 대전시교육청의 움직임

6월 14일 대전시교육청 소식...계약교육 실시, 대전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 장학지원단의 역량 강화 연수 실시, 대전한빛고등학교의 재능기부 프로그램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