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7일 대전시교육청 소식...대전동서초등학교, 청렴소통공감문화주간으로 계획 운영, 대전가오고등학교, 전문직업인 초청 진로 특강 '명사에게 길을 묻다!' 실시, 2019학년도 제2회 수업공감 릴레이 특강

출처 : 대전시교육청 청렴소통공감문화주간

[교육정책뉴스 오윤지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청렴한 문화를 위하여 청렴소통공감문화주간을 운영중에 있다. 또한 다양한 교육을 위하여 명사 특강, 릴레이 특강을 운영중에 있다.


청렴문화 풍토 조성을 위하여 대전동서초등학교(교장 정혜선)는 6월 첫째 주를 청렴소통공감문화주간으로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청렴소통공감문화주간은 학생들에게 청렴의 의미가 생소해지지 않고 학생들이 청렴과 친해지기를 목표로 운영 중이다. 주간 셋째 날인 지난 6월 5일(수)에는 ‘동서청렴명언대전’이 열렸다. 

학생들이 많이 오가는 3층 도서관 앞에 동서양의 여러 명의 위인들이 남긴 청렴에 대한 명언을 게시하여 다양한 청렴에 관련된 명언들을 학생들이 접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마음에 드는 청렴 명언 한 구절에 투표를 할 수 있게 하여 대전동서초등학교 최고의 청렴 명언을 뽑는 행사도 진행이 되었다. 

이번 청렴소통공감문화주간에 대전동서초등학교 학생들이 뽑은 최고의 청렴 명언은 이순신의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이다. 

또한 도서관에 마련된 청렴 도서 코너에서는 ‘청렴’의 의미를 다양한 도서를 통하여 더 깊이 있게 알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 다양한 인성 동화 및 위인전 속에서 좀 더 깊이 있게 청렴을 만날 수 있었다.

행사에 참여한 이OO 학생은 “청렴소통공감문화주간에 다채로운 청렴활동을 하였는데 재미도, 의미도 있었던 것 같다. 오늘 내가 뽑은 청렴 명언을 기억하며 앞으로 청렴하게 살아가겠다. 또 나도 나중에 나만의 청렴 명언을 남기고 싶다.”며 소감을 말했다.

출처 : 대전시교육청 전문직업인 초청 진로 특강

1, 2학년 전학생들을 대상으로 2019년 지난 6월 14일(금) 5,6교시를 이용하여 교실 및 특별실에서 대전가오고등학교(교장 고명옥)는 각계 전문직업인 23명을 동시에 초청하여 전문직업인 초청 진로 특강 '명사에게 길을 묻다!'를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항공우주전문가, 국방과학연구원, 의료인, 창업전문가, 상담사, 전자통신연구원, 메이컵 아티스트, 동화구연가와 같은 각계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을 통하여 학생들이 직업세계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학습동기를 더욱 갖게 하여 꿈을 구체화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이 되었다. 

행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특강을 선택하고, 전문분야 소개, 명사와의 대화, 진로 준비 방법 안내 등을 받는 것으로 진행이 되었다. 

한편, 지난 5월에도 대전가오고는 지역의 교육기부단체인 '행울림' 회원 12명을 동시에 초청하여 전문직업인 초청 특강을 실시한 바 있다.

대전가오고 이권규 진로상담교사는 “진로 선택 시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현장 이야기는 피상적으로 학생들이 알고 있는 직업세계에 대한 현실감을 선사해주고 꿈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를 강화시켜주어 진로역량을 키우는 좋은 기회가 된다”고 밝혔다.

출처 : 대전시교육청 교육청 사이트

초등 교원 353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13일(목)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2019학년도 제2회 수업공감 릴레이 특강’을 운영했다.

수업공감 릴레이 특강은 교실수업개선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고,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교사 수업 역량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진행이 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교육에 대한 교원의 인식을 이를 통해 전환하고, 교사가 만족하며 가르치고 학생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학교 문화 혁신에 도모하고 있다.

2019년 제1회 수업공감 릴레이 특강은 조벽 교수를 초빙하여 지난 5월 23일(목) 대전광역시교육청 대강당에서 ‘행복한 교사가 세우는 신흥 학교’라는 주제로 개최가 되었다.

스스로 연수를 신청한 350명의 초등교원은 조벽 교수의 특강을 듣고 아이들과 행복한 수업을 어떻게 만들어갈지에 대해 고민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한 바 있다.

이번, 제2회 수업공감 릴레이 특강은 참쌤스쿨의 김차명 대표가 강사가 되어, ‘미디어콘텐츠의 시대, 이미지로 생각하는 습관 비주얼씽킹 수업’이라는 주제로 진행하여 실제 수업에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수업전략을 함께 체험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대전교육청 남부호 부교육감은 “초등교원의 자발적 참여 및 주도성이 빛나는 수업공감 릴레이 특강이 교사가 만족하며 가르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앞으로도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6월 첫째 주를 청렴소통공감문화주간으로 계획하여 운영중인 대전시교육청

6월 17일 대전시교육청 소식...대전동서초등학교, 청렴소통공감문화주간으로 계획 운영, 대전가오고등학교, 전문직업인 초청 진로 특강 '명사에게 길을 묻다!' 실시, 2019학년도 제2회 수업공감 릴레이 특강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