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0일 경북교육청 소식...부계중학교, 문화예술체험과 함께하는 마음성장학교 운영, 삼국유사군위도서관, 인문학으로 세상을 읽다 특강 운영, 왜관초등학교병설유치원, 통합교육 거점유치원 연수회 개최

출처 : 경북교육청 마음성장학교

[교육정책뉴스 정영주 기자] 경북교육이 문화예술체험과 함께하는 마음성장학교와 인문학으로 세상을 읽다 특강 등으로 더욱 다채로워졌다.

지난 6월 19일 학생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부계중학교(교장 이장석)는 ‘문화예술체험과 함께하는 마음성장학교’를 운영하였다.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마음성장학교는 경상북도교육청과 경상북도 정신복지센터가 협업하여 정신건강을 증진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프로그램이다.

마음성장학교 운영은 오전, 오후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 오전에는 현판식을 시작으로 마음 들여다 보기, 디지털 리터러시, 마음성장퀴즈 대회를 실시했으며 오후에는 포항의 경상북도교육청 문화원에서 실시하는 <페인터즈 히어로> 공연을 전교생이 관람하였다.

'페인터즈 히어로'는 그림이 그려지는 과정을 입체영상과 코믹한 코메디, 신나는 춤이 결합된 신개념의 아트 퍼포먼스이다. 

이는 미술 작품의 결과물 보다는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즐거움과 기쁨을 얻고, 그것을 극대화시켜 무대언어로 표현하는 공연으로 다채로운 미술기법을 통해 감동과 재미를 선사해 주었다. 

부계중학교(교장 이장석)는 “청소년기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위해 앞으로도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학교 분위기를 만들고 지속적인 격려와 관심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출처 : 경북교육청 인문학으로 세상을 읽다 특강

지역주민의 문화 수요 충족과 인문학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삼국유사군위도서관은 총 4회에 걸쳐 ‘인문학으로 세상을 읽다’라는 주제의 인문학 특강을 운영한다.  

지난 6월 19일에는 인문학 오픈 특강으로 미래인문학연구소 권영민 소장이 '공자에게 배우는 미래사회’라는 주제의 강연을 진행하였다.

강연에서 그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인문학으로 보는 미래사회엘리트는 많이 배운 사람이 아니라 배우는 법을 배운 사람임을 강조하였다. 

오는 6월 26일에는‘인문학으로 마음을 읽다: 맹자에게 배우는 마음’이라는 주제로 2차 강연이 진행이 되며 이어서 3, 4차 강연에서는 김준희 소장이 ‘인문학으로 뇌를 읽다’,‘그림책으로 삶을 보다’라는 주제의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연 신청은 경상북도교육청 삼국유사군위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이나 방문 접수로 하면 가능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출처 : 경북교육청  통합교육 거점유치원 연수회

지난 2019년 6월 19일(수) 오후 2시부터 칠곡군 왜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종구)은  경상북도교육청 2권역(서부) 통합교육 거점유치원 연수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연수회는 2019학년도 통합교육 거점유치원으로 지정이 된 왜관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서 해당권역 유치원내 특수교육 대상 유아의 통합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과 담당 장학사들이 자리에 함께한 가운데 실시가 되었다.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들이 함께 어울려 자립심과 사회적 역량을 키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올바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운영되는 통합교육 거점유치원은 지역사회 교육기관과의 통합교육 네트워크를 1년 동안 구축하여 연수회와 토론 및 수업공개,현장 견학 등 장애 영유아 통합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해당 교사들이 함께 공유하고 통합교육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운영된다.

정유진 강사를 초청하여 ‘지니샘의 모든 아이들과 함께 행복한 교실 만들기연수회’라는 주제로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수학습법에 대하여 진행된 연수회는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넓히는데 유익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경상북도 구미교육지원청 김상국 장학사는 ‘통합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이번 연수회가 높이고 차별없는 눈맞춤으로 이어져 장애유아·비장애유아의 실질적 사회통합 기반 조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문화와 인문학으로 다채로워지는 경북교육

6월 20일 경북교육청 소식...부계중학교, 문화예술체험과 함께하는 마음성장학교 운영, 삼국유사군위도서관, 인문학으로 세상을 읽다 특강 운영, 왜관초등학교병설유치원, 통합교육 거점유치원 연수회 개최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