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교육청, 초등 관리자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임원진들과 간담회, 울산교육청, 학원자율정화위원회 구성

[교육정책뉴스 박은숙 기자] ▶ 강북교육청, 초등 관리자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강북교육지원청(교육장 정연도)은 2018학년에 이어 2019학년에도 강북 초등 관리자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혁신교육지구 탐방 및 타시도 교육기관 방문 컨설팅을 지원한다. 

현재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자율적인 교사학습동아리를 “전문적 학습공동체” 라고 한다. 특이한 사항은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강북 초등 관리자인 교장선생님들이 자율적으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강북 초등 교장단에서는 미래학교교육에서 학교 구성원과 비전을 공유하고, 유연한 조직 구조를 통해 지속적인 학습문화를 형성하고, 학습공동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학교장의 변혁성이 요구된다는 필요성을 절감하고 2018학년부터 자발적인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강북교육지원청 또한 2018학년 초등교장단 7팀의 타시도 교육기관 방문컨설팅을 지원하였으며 2019학년 1학기에는 초등 교장 전문적 학습공동체 6팀에게 타시도 교육기관 방문 컨설팅을 지원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는 평소 그룹별로 정한 학교규모별 민주적 학교 운영 방안, 미래교육과 리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학생참여중심 수업 등 다양한 주제로 자율적인 배움과 나눔의 자리를 갖는다. 그리고 강북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하는 방문 컨설팅을 통해 우수한 타시도 교육기관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함께 고민한 결과를 학교교육계획 수립과 운영, 학교경영에 피드백하는 방법으로 연계한다. 

이에 따라 운영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강북교육청의 지원은 모두 자발적인 것으로 현장의 만족도가 높아 2학기에는 교감과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장이 최고 권위자가 아닌 조직의 중심적인 존재로 교육전문공동체로서의 교사 능력을 신장시키며 모든 교사들이 계속 협력할 수 있고 보다 효과적이 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도록 현장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 강북교육청,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임원진들과 간담회

강북교육지원청 정연도 교육장은 지난 19일 교육장실에서 강북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임원진들과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강북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가 구성된 이후에 첫 만남의 자리를 가진 것으로 강북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달천고 문석주) 및 임원진 등과 정연도 교육장을 비롯한 강북교육지원청 간부공무원이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운영위원장협의회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교육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강북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는 단위학교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교육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상호교환 수렴함으로써 단위학교의 교육자치를 활성화함에 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정연도 교육장은 학교운영위원장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하며 강북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가 더욱 활성화되어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소통의 창구로서의 역할을 해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울산교육청, 학원자율정화위원회 구성

울산시교육청은 20일 집현실에서 제2기 학원자율정화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갖고 7월 1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고 밝혔다. 

울산광역시학원의설립운영및과외교습에 관한 조례시행규칙을 개정하여 울산학원연합회회장이 추천하여 교육감이 위촉하는 방식에서 울산지역 학원(교습소)장 중에서 희망자 18명 전원과 교육감이 지정한 2명을 포함한 20명을 위촉하였다. 위원들의 임기는 2년이다. 

위원회의 내실 있는 활동으로 학원의 자율적이고 건전한 학원운영 풍토조성으로 학부모의 사교육에 대한 신뢰도 및 사교육이 공교육의 동반자로서의 보완적인 역할을 하여 울산교육 발전에 동참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위원회는 학원 운영자와 소통을 통하여 학원 운영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교육지원청과 협의된 점검표(활동확인서)를 기준으로 위원들의 학원 운영사항에 관한 자율적인 지도 및 컨설팅을 한다. 

학원법령 및 주요지적사항 등 학원운영 관련 사항 안내 및 홍보, 현수막·전단 및 벽보 등의 불법 게시 및 배포 행위 자제 당부 등 교육지원청의 학원 지도·점검, 학원 및 교습소, 개인교습과외 교습의 불?편법 운영도 사전 예방한다.

------------------------------------------------------------------------------------------------------

울산교육청, 학습공동체 활성화 및 간담회, 학원자율정화위원회 구성

강북교육청, 초등 관리자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임원진들과 간담회, 울산교육청, 학원자율정화위원회 구성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