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계획하고 두 발로 직접 떠나요! 초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체험학습
여주초, 등굣길 오카리나 음악회, 등굣길 음악 듣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동신초, 학부모회 주관 가족미니캠프 성황리 개최

출처 :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최윤진 기자] ▶내 손으로 계획하고 두 발로 직접 떠나요! 초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체험학습

“교과서를 공부하면서 한 번쯤은 꼭 가보고 싶었어요!”

여주초등학교(교장 신동학) 6학년 학생들은 지난 6월 5일, 6월 7일 이틀에 걸쳐 자기주도적 체험학습을 떠났다.

학생들은 사회시간에 배웠던 역사적인 장소들 중 한 군데를 선정하여 체험학습 장소로 잡고, 컴퓨터 시간을 활용하여 사전 정보를 수집 후 교통수단 및 일정 등 체계적인 계획들을 세웠다. 이번 체험학습에서 교사는 그림자가 되어 공공예절 및 안전에만 관여했으며, 학생들은 각자 맡은 역할을 실천하면서 스스로 기획한 재미있는 자기주도적 체험학습을 즐겼다.

이번 체험학습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계획을 세웠다는 점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사후 감상 PPT 발표를 통해 체험학습을 실시하면서 배운 점, 느낀 점, 앞으로의 다짐 등을 확고히 했다.

 

출처 : 경기도교육청

▶여주초, 등굣길 오카리나 음악회, 등굣길 음악 듣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행복한 하루의 에너지를 주고 싶어요”

여주초등학교(교장 신동학, 이하 여주초) 5학년 학생들은 지난 6월 17일 아침 교문 앞에서 오카리나 음악회를 실시했다. 

오카리나는 5학년 학생 전원이 1인 1악기로 선택하여 배우고 있는 악기로 오카리나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수준 높은 오카리나 연주 기능을 익혔다. 

하지만 학교 축제나 학예회가 아니고서는 좀처럼 발표의 기회가 나지 않아 악기 연주에 대한 동기 부여도 없었고 그저 수업의 과정에서 배우는 공부에 지나지 않았다. 아이들에게 악기 연주에 대한 동기부여와 함께 악기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는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등굣길 음악회를 열었다. 

음악회에 참여하고 싶은 학생이 자발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많은 학생이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스스로 선택하여 참여한다는 적극성과, 재능 나눔을 통해 누군가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는 봉사 정신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교문에 들어오는 학생들은 오카리나 연주를 들으면서 행복하고 여유로운 아침을 맞을 수 있었다.

여주초는 앞으로 학교 뒤편에 마련된 데크 쉼터에서 남한강을 바라보며 강물과 철새들에게 들려주는 음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출처 : 경기도교육청

▶동신초! 학부모회 주관 가족미니캠프 성황리 개최

동신초등학교(교장 송양순)는 지난 14일(금) 저녁 6시부터 2시간에 걸쳐 학부모회 주관 가족미니캠프를 개최했다. 동신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학생, 학부모가 함께 하는 미니운동회의 형태로 가족 간 친목도모 및 교육공동체의 결속을 다지기 위해 마련되었다. 

100여명의 가족들이 참가한 미니 캠프에는 지구공 굴리기, 후프 통과하기, 힘모아 탑 쌓기, 사다리 릴레이, 깡통 찌그리기 등 팀 대항전 형식의 몸풀기 운동과 함께 다양한 연령을 고려한 학년별, 가족별 대항전의 형태의 다양한 레크리에이션도 진행됐다. 더운 여름 날씨를 고려해 선선한 저녁시간에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족들의 함성소리와 응원의 열기는 대운동회를 방불케 했다.

이 날 행사에 참가한 6학년 박정호 학생의 가족은‘오랜만에 가족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이었다. 이왕 참가한 만큼 아이들과 놀 때는 다 내려놓고 놀자는 마음으로 신나게 행사를 즐겼다. 꿀잼 동신! 사실 엄마가 제일 신났다.’며 즐거운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이번 가족 미니캠프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행사가 아닌 학부모회 임원단이 협의를 통해 기획하고 주최한 행사로서 경기도교육청의 학부모 학교 참여 사업 예산을 지원받아 진행할 수 있었다. 행사를 기획한 동신초 학부모회 회장 나지현씨는 ‘행사에 동참해주신 모두에게 감사하다. 모두 즐거웠다고 하니 준비한 보람이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도 동신초등학교는 교육공동체의 결속을 다지는 다양한 만남의 장을 만들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높이는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들을 확대하여 학교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위해 더욱 힘쓸 예정이다. 

------------------------------------------------------------------------------------------------------

경기도 내 초등학교 다양한 체험 및 행사 프로그램 펼쳐

내 손으로 계획하고 두 발로 직접 떠나요! 초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체험학습
여주초, 등굣길 오카리나 음악회, 등굣길 음악 듣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동신초, 학부모회 주관 가족미니캠프 성황리 개최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