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4일 대전시교육청 소식..2019년 중등 수석교사 역량강화 워크숍,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유치원 교원 열린강좌 연수 실시, 대전서부교육지원청 Wee센터 ‘찾아가는 부모교육’ 실시

출처 : 대전시교육청 2019년 중등 수석교사 역량강화 워크숍

[교육정책뉴스 김다슬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더 나은 교육을 이루기 위해서 워크숍, 연수 등을 이뤄가고 있다.

대전 지역 중등 수석교사 35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1일(금)부터 22일(토)까지 전북 고창 일원에서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교실수업 개선과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2019년 중등 수석교사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교실수업 개선의 중요성과 최근 강조되고 있는 과정중심 평가 강화에 따른 수석교사의 수업 실현 역량과 평가 전문성을 키우고, 수석교사의 역할을 증대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최근 교육활동의 핵심축으로 교실수업 개선과 과정중심 평가가 부상함에 따라 학생의 핵심 역량을 키우고, 창의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실현장에서의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평가 역량이 매우 중요해졌다.

또한, 수석교사가 교실수업 개선과 평가 전문성 신장에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깊은 토의가 이루어졌다.

한편 타시도 수석교사협의회와의 교류를 통하여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타시도의 수석교사의 활동 상황을 공유하기 위하여 전주풍남중학교 신후남 수석교사를 초청하여 특강도 진행이 되었다. 

대전교육청 고유빈 중등교육과장은 “수석교사의 역할이 교원의 교실수업 개선과 평가 전문성 함양에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실수업 및 평가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 대전시교육청 유치원 교원 열린강좌

동·서부지역 공.사립유치원 교원 대상으로 지난 6월 21일(금) 15:40 동부교육지원청에서 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두)은 '유치원 교원 열린강좌' 연수를 실시했다. 

개정 누리과정 시행을 앞두고 2020년 3월부터 유아를 위한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누리과정이 개편될 것으로 예고됨에 따라 현장에 놀이중심교육과정이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위해 실시된 이번 연수는 동·서부교육지원청 소속 희망 유치원 교원 200여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연수는 놀이과정에서 유아가 충분히 몰입하고 즐거움 속에서 주도성과 자율성을 키울 수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만들어 가기 위해 ▲교육과정으로부터의 놀이, ▲놀이로부터의 교육과정에 대해 고민한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이 되었다. 

유아의 다채로운 특성을 반영시킬 수 있는 자유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정착화시키기 위한 교사들의 실천적 노력이 유아의 행복감과 창의, 자율, 융합 능력을 키우는 교육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동부교육지원청 전병두 교육장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인  창의성과 자율성 신장을 위하여 유아와 교사가 더불어 만들어 가는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정착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 대전시교육청 찾아가는 부모교육

지난 6월 17일(월)부터 오는 28일(금)까지 9개교(초등 7, 중등 2개교)에서 부모교육을 원하는 서부지역 초·중학교의 신청을 받아 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해용) Wee센터는 ‘찾아가는 부모교육’을 실시 중이다.

매년 진행되고 있는 ‘찾아가는 부모교육’은 자녀에 대한 이해외에도 부모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하는 시간을 가져 건강한 부모-자녀의 관계를 형성하고 자녀의 심리적 지지 기반을 형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올해 교육은 세 명의 강사가 ‘부모-자녀 간 이해와 소통을 위한 부모의 긍정적인 역할’이라는 주제로 ‘자녀의 정서적 지원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비폭력 대화’, ‘나는 어떤 거울이 되고 싶은가’라는 각각의 강의를 진행하였다. 세 강의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 먼저 자기 자신을 돌보아 스스로가 건강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공통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자녀들이 공부하는 책걸상에 앉아 부모교육에 참가한 학부모들은 강의를 들으며, “이번 교육에서 배운 나의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우리 아이를 위해 꼭 실천해 보겠다”, “아이와 소통하기 위한 이해와 존중의 대화방식을 배울 수 있었다” 등의 소감과 함께 “정말 좋은 교육이라 더 많이, 자세히 듣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서부교육지원청 양수조 Wee센터장(중등교육과장)은 “모든 부모들이 자녀를 사랑하지만 소통방법을 어려워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며, “서부Wee센터에서 주관하는 ‘찾아가는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를 존중하는 태도를 부모님들께서 배울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해서도 돌아보는 계기를 만들어 행복한 가정을 꾸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더 나은 교육을 이루기 위해서 워크숍, 연수 등을 이뤄가는 대전시교육청

6월 24일 대전시교육청 소식..2019년 중등 수석교사 역량강화 워크숍,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유치원 교원 열린강좌 연수 실시, 대전서부교육지원청 Wee센터 ‘찾아가는 부모교육’ 실시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