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방문과 평가 연수 등으로 변화하고자 움직이는 강원도교육청
현장 방문과 평가 연수 등으로 변화하고자 움직이는 강원도교육청
  • 최윤진 기자
  • 승인 2019.06.2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4일 강원도교육청 소식...‘2019 강원진로박람회' 개최, '학교급식 학부모 정책모니터단’의 현장 방문 실시, '교육행정기관 평가 내실화 연수’ 개최
출처 : 강원도교육청 진로박람회

[교육정책뉴스 최윤진 기자] 현장 방문과 평가 연수 등으로 변화하고자 강원도교육청이 움직이고 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진로박람회도 개최하였다.
지난 22일, 오전 9시부터 남춘천중학교에서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2019 강원진로박람회’를 개최하였다. 

춘천권역 학생과 교원, 학부모 4천여 명이 참여하는 이번 박람회는 ‘미래 진로를 향한 행복한 비행’라는 주제로 지난 1일 원주권역, 15일 강릉권역에 이어 마지막으로 춘천권역에서 운영을 하였다. 

이번 박람회는 특히, 춘천 지역만의 특별한 진로체험으로 전기자동차 전시, 중장비운전 시뮬레이션, 음악중점학교의 악기체험, 뷰티체험 등이 운영되며, 춘천농업기술센터의 6차 산업 체험,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진로체험 버스, 법무부 진로체험버스 등도 인기를 모았다. 

또한, 학생들이 준비한 진로동아리 활동의 공연과 특별 공연인 마임퍼포먼스도 펼쳐졌다. 

도교육청은 권역별로 진행한 이번 강원진로박람회가 지역 특색을 살린 체험부스 운영되어 만족도가 좋았으며, 원주권역 4천5백여 명, 강릉권역 3천여 명으로 참여도또한 높은 편이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 이금이 교육과정과장은 “도내 많은 학생들이 이번 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체험을 하여 자신의 진로 적성을 탐구하고 합리적인 진로 설계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강원진로박람회에 참가하여 진로체험을 한 학생에게는 진로체험 확인서가 발급되었다.

출처 : 픽사베이 요리 

지난 21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춘천 효제초등학교에서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학교급식 학부모 정책모니터단’의 현장 방문을 실시하였다.

학교급식 학부모 정책모니터단은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수렴과 우수정책 발굴 및 공유를 위하여 진행된 것으로, 도내 초·중·고 학부모 5명으로 구성되어 운영중에 있다. 

특히, 춘천 효제초는 식생활 교육 우수학교로서, 모니터단은 학교 급식이 제공되는 전반의 과정을 참관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의 식생활 교육 과정에 참여하여 정보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후 모니터단은 타시·도 우수학교를 방문하고, 전국의 학교급식 학부모 정책모니터단과 사례를 공유하여 학교 현장에 필요한 급식 관련 정책을 세워갈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종준 문화체육과장은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많은 만큼, 학교급식 학부모 정책모니터단이 적극적으로 운영되어 더욱 학교 급식의 질과 만족도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픽사베이 평가

오늘(24일) 오전 10시 30분부터 강원도교육청에서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13개 직속기관과 17개 교육지원청의 부(과)장과 업무담당자 등 80여명이 참석하는 ‘교육행정기관 평가 내실화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체계적이고 주기적인 자체 평가를 통하여 교육행정기관의 책무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참여와 소통의 민주적 평가를 진행하기 위하여 마련이 되었다. 

이번 연수에서는 이를 위하여 △2018년 평가 우수 사례 공유 △성찰과 토론을 위한 소통 강의 △2019년 평가 방향을 안내한다. 

한편, 도교육청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의 공통 평가는 ‘2019 주요업무계획 추진실적’ 평가와 자체평가 지표(△민주적 조직운영 △학교현장 지원 △미래지향적 혁신 모색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소통)에 맞추어 진행하며, 직속기관은 이용자 만족도 조사 분석을, 교육지원청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 등 7개 지표의 정량평가를 각각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2020년 주요업무계획 수립에 각 기관의 평가 토론 분석 결과를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장주열 기획조정관은 “교육 현장의 밀착적인 지원을 위하여서는 교육행정기관이 역동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며, “평가를 위한 평가가 아닌, 변화를 위한 평가로 효율적 지원이 교육 현장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현장 방문과 평가 연수 등으로 변화하고자 움직이는 강원도교육청

6월 24일 강원도교육청 소식...‘2019 강원진로박람회' 개최, '학교급식 학부모 정책모니터단’의 현장 방문 실시, '교육행정기관 평가 내실화 연수’ 개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