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 장애 공감 문화를 이루기 위해 나아가는 제주시교육청
봉사, 장애 공감 문화를 이루기 위해 나아가는 제주시교육청
  • 오지현 기자
  • 승인 2019.06.2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5일 제주시교육청 소식...함덕고, 찾아가는 음악회 실시, 토평초, 진로주간 맞이 프로그램 운영, 온평초, 장애 이해 및 체험교육 실시
출처 : 제주시교육청 찾아가는 음악회

[교육정책뉴스 오지현 기자] 봉사, 장애 공감 문화를 이루기 위해 제주시교육청이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였다.
지난 6월 22일(토) S중앙병원에서 함덕고등학교(교장 이상훈)에서 운영하는 음악영재학급은 ‘찾아가는 음악회’를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실시하였다.
 
함덕고등학교 음악영재학급은 2019년도에 첫 출발을 하여 도내 중학생 중 음악에 소질이 있는 학생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주말마다 음악영재학급에서 전공실기, 음악사, 음악이론, 합창, 실내악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소화하며 음악적 소양을 기르고 있다. 
 
이번‘찾아가는 음악회’에서는 △Rossini의 ‘5 Duos for two horns’ △Shostakovich의‘5 Pieces for two violin’△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OST(피아노 연탄곡) 을 소규모 앙상블로 연주하였고, 전체 합주로 △Serenade to summertime △You raise me up을 공연하였다. 
 
학교관계자는“영재학급 교육활동으로 진행이 된 이번 봉사활동은 치료에 지친 환자와 가족들에게 잠시나마의 휴식을 제공하여 치유의 시간을 선사해주었다. 학생들이 음악회의 무대진행, 연주, 사회를 주도적으로 구성하여 연주회를 직접 진행해볼 수 있어 성장의 기회를 학생들에게도 제공하였다”고 전했다.

출처 : 제주시교육청 진로주간 맞이 프로그램 운영

지난 6월 24일(월)부터 오는 28일(금)까지 1주일 동안 자기이해 진로주간을 맞이하여 토평초등학교(교장 하명금)에서는 학생들의 끼와 꿈을 발견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하여 생각해볼 수 있도록 다채롭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과시간 및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통하여 교육과정과 꿈 계획 및 준비의 단계적인 진로교육을 연계한 프로젝트 수업과 진로 활동이 학년별 특성에 맞게 운영되고 있다.

미래 모습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꿈 보드판 만들기, 자신의 꿈 표현하기를 통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에 대하여 다채롭게 방법으로 표현해보는 학예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직업(job) 체험 맛보기’ 직업 체험을 실시하여 미래 직업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의 폭을 넓히기 위한 다채로운 체험을 돕고 있다.

또한, 쇼콜라티에, 조향사, 감귤 소믈리에 등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쉽게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이해를 하는 시간과 직업 체험을 해보는 시간도 갖는다.
 
학교관계자는“진로와 관련된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 이해심을 증진시키고 일과 직업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진로설계의 밑바탕을 만드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출처 : 제주시교육청 장애 이해 및 체험교육 실시

지난 6월 24일(월), 2교시(1~3학년), 3교시(4~6학년)에 도서관에서 온평초등학교(교장 조윤하는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꼐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장애 이해 및 체험교육을 실시하여 전교생이 참여하였다.
 
교육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장애인복지관 소속 전문강사의 도움으로 장애에 대한 잣대를 없애고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살아가기 위한 장애이해교육이 먼저 실시되었다.

이후 장애인 국제 스포츠 대회인 패럴림픽 정식 종목이면서 장애인들이 많이 즐기는 스포츠 중 하나인 ‘보치아’의 경기 내용과 규칙 설명을 듣고 팀을 나누어 직접 체험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보치아’를 하면서 서로 도와가며 장애와 비장애의 제한을 극복하고 게임에 참여하고 즐길 수 있었다.
 
학교관계자는“오늘 장애이해 및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누구에게나 장애는 일어날 수 있는 일임을 느끼고 장애에 대한 바른 생각을 가져볼 수 있었으며 장애인과 함께 살아가는 장애 공감 문화를 인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

봉사, 장애 공감 문화를 이루기 위해 나아가는 제주시교육청

6월 25일 제주시교육청 소식...함덕고, 찾아가는 음악회 실시, 토평초, 진로주간 맞이 프로그램 운영, 온평초, 장애 이해 및 체험교육 실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