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5일 부산시교육청 소식...2020학년도 공립 초·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계획 예고, 성인권 시민조사관, SW교육 체험활동

출처 : 부산시교육청 사이트
출처 : 부산시교육청 사이트

[교육정책뉴스 이형우 기자] 부산시가 2020학년도 공립 초·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계획를 예고하였다. 또한, 성범죄 근절을 위해 '성인권 시민조사관’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체험활동을 통하여 부산 sw교육의 우수성 전파하였다.

오늘(25일) 오전 10시 시교육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통해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2020학년도 공립 초·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계획을 예고하였다.

부산시교육청은 초·중등 교원의 정년·명예퇴직 수, 학생수·학급수 감축 등을 반영하여 유치원, 특수학교, 초등학교 교사 325명과 중등교사 178명 등 총 503명을 선발할 예정이라 밝혔다. 이는 지난해의 사전예고 모집인원 보다 91명이 많아진 것이다.

또 올해부터 임용시험을 장애인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선발 예정 과목에 장애인 구분선발 여부도 안내하였다.

특히, 지난 2017학년도부터 도입 및 시행한 ‘공·사립 동시지원 제도’를 올해 시험에서도 시행할 예정이다. 이 제도에 지원하는 지원자와 참여하는 사립학교 법인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공립교사(1지망) 지원자 중 희망하는 자는 2지망으로 사립교사에 동시 지원을 할 수 있다.

임용시험 시행계획은 초등의 경우 오는 9월 11일, 중등은 오는 10월 11일에 각각 공고될 예정이다.

원서접수는 초등의 경우 오는 9월 23∼27일에, 중등은 오는 10월 21∼25일에 인터넷을 통해 받을 계획이다.

출처 : 픽사베이 안전
출처 : 픽사베이 안전

부산지역에서 앞으로 스쿨미투 등 학교 성범죄가 일어날 경우 성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성인권 시민조사관’이 투명하고 공정한 조사와 2차 피해 예방에 나선다.

오늘(25일)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성인권 시민조사관’을 구성 및 운영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인권 시민조사관’은 성희롱·성폭력·성평등·성인권 상담분야의 실무경력자, 상담심리학과 여성학 등 관련분야 자격증 소지자 등 총 13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 시민조사관은 오는 6월 26일 오후 4시 시교육청 제2전략회의실에서 위촉장을 받은 뒤 오는 7월 1일부터 내년 12월 31일까지 활동에 나선다.

이들 조사관은 성희롱·성폭력 사안이 학교에서 발생할 경우 해당학교를 찾아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사안을 전수조사한다. 또 2차 피해 예방을 위하여 피해자 보호 조치를 비롯하여 재발방지 컨설팅, 상담 등을 실시하게 된다.

변용권 학교생활교육과장은 “성인권 시민조사관들과 함께 앞으로 성범죄가 학교에서 사라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하는 한편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성범죄 사안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할 것이다”고 말했다.
  

출처 : 픽사베이 전세계
출처 : 픽사베이 전세계

베트남 응우엔 빈 키엠 초등학교(Nguyễn Bỉnh Khiêm Primary school, NBK) 학생 교류단을 대상으로 오는 6월 28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부산진구 서면 부산SW교육지원센터에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SW교육 체험활동을 한다.

NBK 교류단은 학생 5명, 인솔 교사와 학부모 4명, 통역 3명 등 총 12명으로 구성되있다.

부산 해운대구 해송초등학교에서 NBK 교류단은 세계시민교육과 다문화교육을 위한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참가차 오는 6월 26일부터 7월 1일까지 부산을 방문한다.

이들은 이날 컴퓨터 알고리즘의 기본 구조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코딩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한다.

또 VR 체험프로그램과 IoT 장비 활용 피지컬 컴퓨팅, 컴퓨팅 사고력 기반 보드 게임 등을 체험하면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기른다.

한편, 부산SW교육지원센터는 일본과 스웨덴, 캄보디아, 중국, 호주, 말레이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세계 각국과 연계하여 다채로운 SW교육 체험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다

권석태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전 세계에 부산SW교육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하여 앞으로도 각국 학교와 다양한 교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고 말했다.

------------------------------------------------------------------------------------------------------

부산서 투명하고 공정한 조사위해 '성인권 시민조사관’ 구성돼

6월 25일 부산시교육청 소식...2020학년도 공립 초·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계획 예고, 성인권 시민조사관, SW교육 체험활동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