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학교지원 업무 담당자 워크숍
학교혁신 위한 학교장 역량강화 워크숍
교원 회의진행 역량 함양키로

[교육정책뉴스 이은비 기자] 부산교육청이 학교장과 교원들의 전문성, 자긍심, 회의 진행, 학교 혁신 위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워크숍과 연수를 진행하는 등 노력을 펼치고 있다.
 
▶21일 학교지원 업무 담당자 워크숍
 
출처=부산교육청/학교지원 업무 담당자 워크숍 진행
출처=부산교육청/학교지원 업무 담당자 워크숍 진행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지난 6월 21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부산 연제구 아시아드시티에서 시교육청 교육혁신과 학교지원팀과 5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과 함께 직원들을 대상으로 ‘2019 소통과 공유의 학교현장 지원 워크숍’을 가졌다.

이날 참가 직원들은 평소 학교현장을 지원하면서 궁금하거나 어려웠던 점, 앞으로 학교현장 지원 방향 등에 대해 김석준 교육감과 이야기 나누었다.
 
이어, 경상남도교육청 조직관리팀 이동춘 사무관의 ‘학교현장지원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지원자로서의 마인드’라는 특강을 들으면서 학교현장에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학교와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배웠다.
 
김석준 교육감은 “학교현장 지원업무 담당 직원들의 전문성과 자긍심을 키우기 위해 워크숍을 마련했다”며 “참가 직원들에게 학교현장이 만족하고 학교의 행정업무를 줄여주는 다양한 지원방법들을 찾아 실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학교혁신 위한 학교장 역량강화 워크숍

출처=부산교육청/학교혁신 위한 학교장 역량강화 워크숍 일정표
출처=부산교육청/학교혁신 위한 학교장 역량강화 워크숍 일정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오는 7월 1∼2일 경남행복마을학교 등지에서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장 100명을 대상으로 ‘학교혁신 지원을 위한 학교장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한다.

이 워크숍 프로그램은 부산대학교와 함께 기획했으며 교장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미래 지능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교육공간 혁신에 대한 고민과 지향점을 토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워크숍은 학생 참여형·융합형 수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학교공간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진행한다.

이미 지난 6월 24∼25일에 1차례 진행된 워크숍에는 일반학교 교장 50명이 참여했으며, 7월 1∼2일에는 부산다행복학교장 5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참가 교장들은 창원 행복마을학교와 지혜의 바다(도서관)를 견학한 후 ‘미래학교 더하기 공간주권’과 ‘행복마을학교 알아보기’ 특강을 듣는다. 이어 분임을 나눠 부산대학교 교수 6명과 토의 시간을 갖는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워크숍은 교장선생님들이 학교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고, 미래사회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공간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고민하는 장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교원 회의진행 역량 함양키로
 
출처=부산교육청/소통과 공감의 회의진행 역량 함양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연수 일정표
출처=부산교육청/소통과 공감의 회의진행 역량 함양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연수 일정표

부산시교육청이 또 한번 학교의 민주적 협의문화 조성을 위해 교원들의 회의진행 역량 함양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오는8월 1∼2일과 11∼12일, 교장 27명과 교감 50명, 교사 171명 등 교원 248명을 대상으로 ‘소통과 공감의 회의진행 역량 함양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연수’를 실시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 연수는 교원들에게 ‘학교 내 교직원 다모임’에서 교직원이 참여하는 회의진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교직원 다모임’은 부산시교육청이 올해 민주적 협의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번 연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연수참가 교원을 대상으로 사전에 ‘학교 회의문화 진단 실행학습’에 대한 조사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학교현장에서는 여전히 ‘지시와 전달 위주의 회의’가 많고, ‘이미 결정된 내용을 통보하는 수준에서 진행되어 교육구성원의 의견을 물어보거나 반영된 경험은 없다’는 의견이 많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번 연수를 참가 교원들이 참여와 소통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터득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연수에서 참가 교원들은 도구를 활용해 모든 회의 참석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워크숍 디자인 방법 등을 배운다.
 
서성희 교육혁신과장은 “교원들은 이번 연수에서 공동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회의 절차를 설계하고 진행하는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며 “이를 통해 학교구성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민주적 협의문화를 조성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
21일 학교지원 업무 담당자 워크숍
학교혁신 위한 학교장 역량강화 워크숍
교원 회의진행 역량 함양키로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