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7일 강원도교육청 소식... ‘강원학생안전협의체 협의회’ 개최, 전문성강화연수 진행, ‘교육복지사 역량강화 연수’ 진행

출처 : 강원도교육청 강원학생안전협의체 협의회

[교육정책뉴스 최윤진 기자] 강원도교육청이 협의회, 연수 등을 통하여 학생들을 위해 날마다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오늘(27일) 오후 1시 30분, 대회의실에서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학생안전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강원학생안전협의체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그동안 도교육청은 ‘학생안전강화 추진단’을 운영하여 안전 관련 현안점검과 협업을 추진하여왔으나, 최근 안전사고 예방과 대응 관련하여 유관기간과의 협조의 필요성이 점점 더 확대됨에 따라 ‘강원학생안전협의체’를 구성하였다.
 
이번 협의회에는 따라서, 각 안전사업 담당자 외에도 강원지방경찰청, 강원소방본부, 교원대표, 학부모회연합회 등 유관기관과 학부모로 구성이 된 외부 위원들이 참여하여 내실 있는 학생 안전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생활안전 △체험학습안전 △교육활동안전△시설안전 △급식·감염병안전 6개 영역에 19개의 실천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현안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다.
 
도교육청 강흥준 안전담당관은 “학생 안전은 모두를 위한 교육의 필수 조건이다"라고 하며, "보다 내실 있는 학생안전 강화 방안을 추진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강원도교육청 상담사 전문성강화연수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 300명을 대상으로 오늘(27일)부터 이틀간 강원도교육연수원에서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전문성강화연수를 진행한다.
 
이번연수는 ‘치유적 매체를 활용한 동기강화 매체상담’이라는 주제로, 자발적이지 않는 내담학생을 위하여 매체상담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연수는 춘천교육대학교 이한종 교수의 특강으로 출발해서 △영화치료-영혼에 놓는 영화라는 주사, △사진치료-꿈꾸는 카메라, 청소년과 소통하는 상담기법, △버츄프로젝트-학생들의 잠재력, 미덕을 일깨우는 상담기법, △보드게임치료-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보드게임 치료, △타로상담-시와 타로를 활용한 상담이야기, △인형치료-학교상담에서 인형을 이용한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적용 등 매체를 활용한 상담치료기법이 진행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종성 학생지원과장은 “자발적이지 않은 학생들을 위한 상담치유 프로그램이 꼭 필요하였다”고 하며 “본 과정을 통하여 상담자의 역량이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강원도교육청 교육복지사 역량강화 연수
지난 26일부터 오늘(27일)까지 평창 알펜시아리조트에서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도내 교육복지사 106명이 모두 참석하는 ‘교육복지사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한다.
 
‘행복나눔 교육복지사업’ 활성화를 위한 이번 연수는 집중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족의 참여와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필요한 도내 교육복지사들의 가족지원 역량 강화를 위하여 마련이 되었다.
 
이를 위하여 이번 연수에서는 △이혼가족, 재혼가족의 이해와 가족레질리언스 △영화 속 다양한 가족이해 교육 △학대받은 학생 발굴과 가족개입 △교사가 바라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가치와 비전 등의 특강이 진행이 된다.
 
특히, 가족의 참여와 변화를 촉진시킬 ‘강점관점 가족개입 사례관리 이론과 실제’ 연수를 통하여 교육복지사의 가족지원 전문성을 강화시켜갈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종성 학생지원과장은 “내실 있게 교육복지사업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복지사들이 다각도로 전문성과 비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며 “교육취약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연수개발과 현장지원체제 강화 등을 통하여 앞으로도 교육복지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내 교육복지사는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운영에 따라 춘천에 2006년 처음 배치되기 시작하여, 2009년에는 원주와 강릉으로 확대되었으며 2011년 이후부터는 도내 17개 시·군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

학생들을 위해 날마다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강원도교육청

6월 27일 강원도교육청 소식... ‘강원학생안전협의체 협의회’ 개최, 전문성강화연수 진행, ‘교육복지사 역량강화 연수’ 진행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