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과 함께 꿈과희망을 이야기하는 경기도 교육청

 

출처:경기도교육청
출처:경기도 교육청

 

▶2019 동상이몽 톡톡톡 '독서토론 한마당'

[문화뉴스 MHN 진현목 기자]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유종만)은  지난 6월 20일(목) 의정부아일랜드캐슬 그랜드볼룸에서 관내 초중고 학생, 교원, 학부모 180여명이 참여하는 ‘2019 동상이몽 톡톡톡(talk talk talk) 교육공동체 독서토론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독서토론 한마당은 진로를 주제로 사전에 배부한 지정도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이들과 나누는 비경쟁 독서토론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며, 교육 3주체인(학생, 교원, 학부모)가 참여하였다. 이날 프로그램은 “대도서관 잡(JOB)쇼”를 읽고, 학생, 교원, 학부모가 복잡하고 불확실한 미래 사회의 진로 관련 고민을 나누고, 청소년들의 꿈을 찾기 위한 지원과 교육에 대하여 상호 간 다양한 생각과 관점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생각을 확장시켜 나가는 교육공동체 주도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이날, 독서토론에 참가한 한 학생은, '부모님과 선생님까지 함께 한 자리에서 각자의 입장과 그 간의 경험을 토대로 진로와 관련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나누는 흥미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지난 5월부터 초중고 교원 및 공무직 사서가 참여하는 교직원 독서교육지도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 중이며  이 연수를 이수 중인 교직원들이 주축이 되어 독서토론 한마당 행사의 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하였다.앞으로도 교육지원청은 지속적으로 교직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원할 계획이다.

출처:경기도 교육청
출처:경기도 교육청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꿈과 희망을 컨설팅해요!

경기도교육청(교육감.이재정)은 진로직업특수교육지원센터 주최로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5일까지 ‘2020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진학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설명회는 고등학교 졸업예정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취업과 대학 진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장애특성과 수준에 따른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진행한다. 설명회는 수원 아름학교, 이천 다원학교, 부천 상록학교,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고양 홀트학교에서 6회에 걸쳐 진행한다.특히, 아름학교에서 열리는 설명회는 특수교사와 장애학생 학부모 400여 명이 참가 신청했으며 오는 26일에는 진학, 27일에는 진로를 주제로 실시한다. 

지난 26일 오전에는 대학입학 관련 개별상담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대학 관계자들이 직접 나와 장애학생 특별전형, 학위과정 대학 2곳(한국복지대학교, 나사렛대학교 재활자립학과), 비학위과정 대학 3곳(호산나대학, 대구대K-pace센터, 안산에이블대학) 등 입학을 위한 다양한 전형들을 소개했다. 오는 27일에는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취업설명과 부스 개별상담을 진행한다. 참여기관은 지역사회 복지관, 주간보호시설, 보호작업장, 근로사업장, 표준사업장, 경기도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일산직업능력개발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지역본부 등이다.

한편, 경기도교육청 진로직업특수교육지원센터는 매월 진로와 취업 관련 소식지를 교사·장애학생·학부모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설명회에 참석한 학부모와 교사에게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직업 길잡이Ⅲ'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아름학교 김장환 교장(진로직업특수교육지원센터 센터장)은 '이번 설명회는 일반학교의 특수교육대상자부터 특수학교의 중증장애학생까지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면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대학, 직업교육기관, 지역사회 유관기관 등과 협조 체제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학생들과 함께 꿈과희망을 이야기하는 경기도 교육청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