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8일 서울시교육청 소식...서울양진초등학교, 세계시민 독서 별밤축제 실시, 대한전문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와 청렴 및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교육청 산하 교육연구정보원, 2020 대입 수시 진학지도 및 대입정보설명회 개최

출처 : 서울양진초등학교 사이트

[교육정책뉴스 김다슬 기자] 청렴 및 상생을 이루기 위하여 서울시교육청이 행사, 업무협약 등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화) 소속 서울양진초등학교(교장 류덕엽)는 세계시민으로서 온 세상에 기여하는 양진가족문화를 만들고, 책과 더불어 생각하는 삶을 즐기기 위해 오늘(28일) 18시 30분부터 세계시민 독서 별밤축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세계시민 독서 별밤축제의 목적은 세상을 세계시민으로서 이해하고, 유네스코 세계의 날과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실천에 동참하는데 있으며, 세계난민의 날과 아동노동 반대의 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나눔 줄넘기를 하고, 가방을 만들어 기부하는 과정에서 세계시민으로서 나눔을 실천하는 성숙한 모습을 만들고자 한다.
 
‘세계시민 독서 별밤축제’는 양진교육공동체가 협의과 토론과정을 거치어 2019 양진교육과정 특색교육활동으로 선정한 ‘세계시민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진행되는 교육이다. 서울시교육청 세계시민교육특별지원학교 및 유네스코학교로 선정이 된 양진초의 독서교육과 특색활동이 연계한 활동으로 ‘세계시민 독서 별밤축제’는 6가지 캠프존으로 구성돼있다.
 
'캠프존1'에서는 4권의 책을 가족과 함께 하는 독서하브루타로 깊게 읽고, 가족 간의 대화하고 생각을 나누며 질문 만들기를 한다. '캠프존2'는 문화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한 북콘서트이다. 케냐 현지 방송국GBS PD이며 ‘아프리카, 좋으니까’ 책의 저자인 송태진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아프리카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우리 시각으로 실제 모습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캠프존3'에서는 책과 연관된 학생 및 학부모의 작품을 공모하여 교내에 전시한다. '캠프존4'는 지난 6월 12일 아동노동 반대의 날을 맞이하여 에코백을 만들어 세계의 친구들에게 기부하는 활동이다.  '캠프존 5'에서는 지난 6월 20일 유네스코 세계 난민의 날을 기념해 난민교육 후원을 위한 나눔 줄넘기 및 응원 메시지를 쓰는 시간을 갖는다. '캠프존6'에서는 도서관을 저녁에 개방하여 별밤축제 안에서 학생 및 학부모가 책을 읽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서울양친초등학교 류덕엽 교장은 “세계시민 독서 별밤축제를 통하여 우리 양진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이 책을 함께 읽고, 가족 모두가 나눔을 실천하는 축제로 인식하는 기회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 서울시교육청
출처 : 서울시교육청 사이트

오늘(28일),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대한전문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회장 이재림)와 청렴 및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70~80년대 급증하는 학생을 수용하기 위하여 지어진 대규모 학교교사들이 노후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각종 보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교별로 매년 노후도에 따라 방수, 외벽보수, 창호 등 학교보수공사를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교육환경과 안전에 학교공사의 품질이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인식하여 직접 학교공사를 수주 시공하는 대한전문건설업협회 서울특별시회와 함께 학교시설공사분야 부실시공 방지와 부정·부패 척결을 위하여 이번 업무협약을 추진한다.
 
관내 학교 및 소속기관과 소속사(전문건설업)에 대한 공사분야 청렴의식을 두 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하여 확산하고자 △관련법령에 의거 적정공사비 적용, 성실 시공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감독  △수주·시공 과정 불법행위 근절, 공정한 경쟁문화 정착 노력 △시공중 국민안전을 위해하거나 사회적 정서에 어긋나지 않도록 윤리 경영 노력 △자재검수 및 사전 검측 시행으로 부실시공 방지 위해 현장관리 및 안전시공 노력 △감독 및 공사추진 과정에서 금품이나 향응 등 요구 및 수수 금지 등을 협력할 것이다.
 
서울시교육청 한규하 교육시설안전과장은 “서울시 각급학교의 교육시설 환경이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하여 한층 더 고품질화 될 수 있고, 학교공사분야의 청렴도 향상도 크게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출처 : 교육연구정보원 사이트

고등학교 3학년 담임교사 및 진학업무 담당 교사 3,200여명(연인원 기준)을 대상으로 오늘(28일)부터 오는 7월 9일(화)까지 서울공업고등학교 창의관 2층 대강당 및 교육연구정보원 소강당에서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교육연구정보원(원장 송재범)은 2020 대입 수시 진학지도 및 대입정보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현장 중심 맞춤형 진학지도 설명회로 고교-대학 간 진학정보 교류를 통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고교 진학업무 담당 교사들의 진학지도를 지원하기 위하여 마련이 되었다.
 
진학지도 설명회(6.28., 7.8.~7.9.)에서는 서울시교육청 대학진학지도지원단 소속 교사가 △2020 대입 수시 특징 및 전형별 지원전략 △진로희망에 따른 계열별 진학지도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 등에 대해 공신력 있는 진학 정보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진학상담 실제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특히 공교육 기관의 내실 있는 진학지도에 대한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진로 맞춤형 정보 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하여 음악, 체육, 미술 관련 진학지도 설명회를 별도 운영한다. 또한 진학지도에서 중하위권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수도권 및 지방대학의 특성화학과를 소개하고 학생 진로희망에 따른 특성화고 및 전문대학교 졸업자 및 재직자 전형 지원전략도 다룰 계획이다.
 
대학 초청 대입정보설명회(7.1. ~ 7.5.)에서는 전년도 서울 학생들의 수시 지원 경향을 고려해 30개 대학(전문대학교육협의회 포함)을 선정하고, 전년도 수시 결과 및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 및 합격 사례 등을 해당 대학의 입학관계자가 공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하여 학생 특성에 따른 전형별 지원전략을 고민하고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현장의 이해도를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2020 대입 수시 고3 진학지도 자료집'(5종)을 개발하여 7월 중에 서울 관내 고등학교와 학부모 설명회에 참석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이 자료집에는 2020 대입 수시 대비를 위한 전형별, 대학별 세부 정보가 수록돼있으며, '고3 진학지도 자료집' 파일과 교사 대상 설명회 관련 자료는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진학담당 교원외에도, 학부모, 학생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 개최와 자료집 보급을 통하여 교육연구정보원은 학생의 역량과 진로희망에 따른 맞춤식 진학지도를 지원하고, 사교육비 경감과 더불어 공교육 진로ㆍ진학지도에 대한 신뢰도 제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고교-대학 연계 사업을 통하여 학생부종합전형의 올바른 이해와 이를 통한 학교 교육 정상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
청렴 및 상생을 이루기 위한 서울시교육청의 노력
6월 28일 서울시교육청 소식...서울양진초등학교, 세계시민 독서 별밤축제 실시, 대한전문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와 청렴 및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교육청 산하 교육연구정보원, 2020 대입 수시 진학지도 및 대입정보설명회 개최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