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광주형자유학년제 학부모지원단 연수 진행
광주시교육청, 광주형자유학년제 학부모지원단 연수 진행
  • 오지현 기자
  • 승인 2019.06.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8일 광주시교육청 소식...두암초, 제1회 두암예술제 개최, 청렴연수 실시, 광주동부교육지원청과 서부교육지원청, 광주형자유학년제 학부모지원단 연수 진행
출처 : 광주시교육청
▶두암초, 제1회 두암예술제 개최, 청렴연수 실시
 
[교육정책뉴스 오지현 기자] 글짓기, 시화, 그림의 세 분야에 걸쳐 3~6학년 98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6월 10일(월) ~ 6월 27일(목)에 2019학년도 1학기 전교학생회의 주관으로 두암초등학교(교장 정성숙)는 제1회 두암예술제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제1회 두암예술제는 2019학년도 1학기 전교학생회장의 자율적 학생자치의 실현 및 선거 공약 실천과 더불어 우리 학생들에게 미술과 문예 활동을 통한 표현과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그림, 글짓기, 시화의 세 분야로 추진이 되었다.
 
이번 전교학생회 주관 두암예술제는 특히 대회의 계획 수립에서부터 심사, 입상작의 선정까지 모두 학생들의 손으로 결정했으며 이는 자율적 학생자치의 실현을 실천하는 데 기여하였다.
 
두암초등학교 자치활동 담당교사(장태평 선생님)는 "두암 예술제를 통하여 학생들에 대한 믿음을 키워주는 학교문화 형성과 학생들의 자발성에 한발 다가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출처 : 광주시교육청 청렴연수
▶광주광역시교육청, 청렴연수 실시
광주시교육청 산하 공립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전담 및 보조인력 145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7일(목) 광주광역시시설지원당 대강당에서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이 청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방과후학교 청렴도 향상을 위하여 마련이 되었는데 시교육청 감사실 류형수 주무관이 사례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학교구성원들의 청렴인식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어 진행이 되었다.
 
청렴하게 방과후학교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방과후학교 강사의 위탁과정에서의 투명성과 공정성뿐만 아니라, 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이 외부 관계자의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업무 추진과정에서 청렴도를 저해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구별로 진행이 된 권역별 협의회에서는 업무에 대한 정보 공유외에도,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방과후학교 관련의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스스럼없이 이야기하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모색해 보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석한 선창초 방과후전담 김유민은 "청렴에 대해 이번 연수를 통하여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하며 “청렴은 내가 먼저 할 수 있는 일이고, 조금만 각자가 노력하면 맑은 공기처럼 건강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시교육청 이강수 초등교육과장은 “각자 우리는 스스로 청렴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청렴을 말할 때는 금품수수나 횡령, 소극적 행정 등을 떠올리며 남의 이야기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면서 “이번 연수를 통하여 청렴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업무추진 전 과정에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출처 : 광주시교육청 광주형자유학년제 학부모지원단 연수
광주동부교육지원청과 서부교육지원청, 광주형자유학년제 학부모지원단 연수 진행
 
관내 91개 중학교 학부모 250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6일 광주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장영신)과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영주)이 ‘광주형자유학년제 학부모지원단 연수’를 진행하였다.
 
광주자연과학고등학교 실습실과 시청각실, 호남대학교 IT스퀘어에서 열린 연수는 자유학년제 정책과 진로 교육의 방향에 대한 안내와 함께 식물, 조리과학, 식품 등 직업과 관련된 활동 체험 기회를 학부모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자녀들의 진로직업 탐색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이번 연수에서는 ‘선행학습 근절과 광주형자유학년제 운영 사례’를 안내함으로써 학생의 끼와 꿈을 키우는 자유학년제에 대한 학부모의 마인드 방향을 제공하는 한편, ‘자유학년제 시행과 고교 교육의 연계 방안’을 소개함으로써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대학입시 전략의 수립에도 도움을 주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학부모는 “아이의 성적이 자유학년제로 인하여 하락할까 걱정하였는데, 오히려 진로 및 진학 지도에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형 평가 내실화를 통하여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하였고, 자유학년제의 취지에 대하여 공감하여 “학교의 자유학년제 활동을 앞으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학부모가 되겠다.”고 밝혔다.
 
동·서부교육지원청 장영신 교육장과 이영주 교육장은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를 이번 연수를 통하여 높이고, 학생들의 진로·진학과 연계한 자유학년제의 안정적인 운영의 기반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하며 자유학년제의 안정적 안착을 위한 학부모지원단의 적극적 참여와 지원을 당부하였다.

------------------------------------------------------

광주시교육청, 광주형자유학년제 학부모지원단 연수 진행...청렴연수 실시

6월 28일 광주시교육청 소식...두암초, 제1회 두암예술제 개최, 청렴연수 실시, 광주동부교육지원청과 서부교육지원청, 광주형자유학년제 학부모지원단 연수 진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