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및 17개 교육청 1일 부교육감 회의 결정으로 긴급협상 제안
연대회의 “기본급 6.24% 인상하고 수당지급 차별 말라”
교육당국 기본급 1.8% 인상안 제시

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교육정책뉴스 오지현 기자] 내일(3일)로 예정된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을 앞두고 교육당국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가 막판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교육부와 연대회의 측은 2일 오후 1시경 교육당국과 연대회의 실무교섭단이 서울 서초구 모처에서 협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만남은 전날 이루어진 부교육감 회의 결과에 따라 교육부와 17개 교육청이 연대회의 측에 긴급협상을 제안해 이루어지게 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협상이 "서로의 입장과 입장차를 얼마나 좁힐 수 있을지 확인하고 내일부터 시작될 총파업을 철회하거나 규모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없는지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협상에서 양측의 입장차이가 좁혀질 지는 의문이다.  

연대회의는 기본급 6.24% 인상과 정규직과의 각종 수당 지급에 있어서 차별 해소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문재인 정부 임기 안에 임금을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하는 중이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기본급 1.8% 인상안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연대회의는 오는 3일부터 사흘 간 이루어지는 총파업에 9만5천여명 조합원 중 5만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만약 파업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급식과 돌봄교실운영 같이 학교운영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계와 노동계 전반에서는 이번 파업이 철회될 가능성을 매우 낮게 점쳤다. 민주노총 공공부문 노조들이 연대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한편 당국은 급식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직원을 통해 정상적으로 운영하려 노력할 것이며, 방법이 없는 경우에는 대체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학교 별로 학생이 도시락을 싸오거나 수업 단축 방안 등도 검토하기로 했다.

돌봄교실의 경우 교직원이 투입되어 학교 별로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

3일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긴급 협상 테이블서 합의 볼까

교육청 및 17개 교육청 1일 부교육감 회의 결정으로 긴급협상 제안
연대회의 “기본급 6.24% 인상하고 수당지급 차별 말라”
교육당국 기본급 1.8% 인상안 제시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