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맞이 초, 중, 고등학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출처: 부산시 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진현목 기자] 부산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은 오는 7월 27일 오후 1시부터 40분 동안 사하구 부산유아교육진흥원 대강당에서 유아 동반 100가족을 대상으로 끼누리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인 ‘인어공주 인형극’을 공연한다. 인형극단 꼬꼬마에서 진행하는 이 공연은 바닷속 왕국에 사는 인어공주가 바다 위 세상을 구경하러 나왔다가 멋진 왕자를 보고 첫 눈에 반하게 되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다. 참가희망자는 오는 7월 23일 오전 9시부터 부산유아교육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토요가족체험-온누리 가족체험프로그램’을 신청하면 된다.

 

출처: 부산시 교육청

부산광역시립중앙도서관 분관 영어도서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7~8월 초․중․고등학생과 중등교사 등 10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에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영어에세이교실(Essay Writing)’과 ‘초등영어캠프(BEL Reading Camp)’, ‘영어도서퀴즈(BEL Book Quiz)’, ‘중등 영어토의토론 직무연수(Read and Discuss for Teachers)’ 등이다. ‘영어 에세이교실’ 프로그램은 7월 23일부터 26일까지 중․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자유 주제에 대한 영어 작문과 정해진 주제에 대한 영어 논설문 작문을 하고 원어민이 첨삭지도를 한다. ‘초등영어캠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3~4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오는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세 명의 원어민 교사와 함께 7권의 책을 읽고 그에 따른 다양한 독후활동을 한다. ‘영어도서퀴즈’ 프로그램은 오는 8월 3일 중․고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영어도서 ‘When You Reach Me’를 미리 읽혀 책의 내용에 대해 문제를 풀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중등 영어토의토론 직무연수’ 프로그램은 8월 6일부터 9일까지 중등 영어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미국인 Harper Lee의 자전적 소설 ‘To Kill a Mocking Bird(앵무새 죽이기)’를 함께 읽고 토의 주제별로 다양한 독서기법에 대해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출처: 외교부 독도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오는 7월 23일부터 25일까지 2박 3일간 포항, 울릉도, 독도 등지에서 고등학생 108명, 교사 및 전문직 22명이 참가한 가운데 ‘2019년 해양영토탐방 및 해양안전 체험활동’을 실시한다. 이 체험활동은 고등학생들에게 해양체험활동을 통해 국토사랑 정신과 해양 안전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열린다.

참가자들은 23일 울릉도․독도 해양과학기지, 독도박물관, 독도영상관 등을 탐방하고 독도콘서트와 독도 플래시몹 댄스 등을 펼친다. 오는 24일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 해양연구기지를 방문하여 ‘해양영토 진로’를 주제로한 특강을 들은 후 통구미, 남양, 태항동, 나리분지, 독도박물관 등을 탐방하면서 나만의 독도 다이어리와 미디어 스냅무비를 제작한다.

오는 25일에는 김경도 독도박물관 학예사로부터 ‘울릉도·독도의 지질, 해양, 생물, 역사’를 주제로한 특강을 듣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독도콘서트, 독도퀴즈대회, 해양관련 토의토론시간을 갖는다. 이에 앞서 참가자들은 22일 오전 9시30분부터 3시간 동안 부산영재교육진흥원에서 독도재단 최국환 부장의 ‘국제법과 역사로 보는 독도’ 특강을 듣고 선박 재난상황 및 대응법, 구명정 탑승방법,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소화장비의 이해 및 실습 등 해양안전 체험교육을 받는다. 

부산교육청은 지난 2010년부터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양영토 탐방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학교현장에서 항만 물류 수송뿐만 아니라 해양자원, 해양영토, 해양진로 등 영역으로 연수와 체험활동을 꾸준히 실시할 계획이다. 권석태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이 체험활동이 참가자에게 국토 수호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 해양인재 양성을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며 '학생들이 해양관련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자신의 진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부산시 교육청, 문화 예술 체험... 인어공주 인형극 공연, 독도 해양연구기지 방문, 영어 에세이교실

방학맞이 초, 중, 고등학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