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의 과학적 재능과 꿈을 이어주기 위해 마련
장애학생의 다양한 꿈과 적성을 발견하고 미래 진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
2021년 상반기 내 전국 중·고등학교에 탈의시설을 완비

출처: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정책뉴스 진현목 기자]  ‘2019년 꿈자람 재능키움 사다리프로젝트 과학진로캠프’가 지난 7월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대전에 위치한 KT인재개발원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2016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사다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의 과학적 재능과 꿈을 이어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사와 학생 등 300여명의 참여자들은 학생창업가, 연구원, 이공계 대학생 등과 소통하면서, 자신의 관심 분야를 찾고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체험을 가졌다. 

'과학 진로 토크 콘서트' 시간에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봇개발, 하이브리드 자동차, 반도체 개발, 컴퓨터비전)에 종사하는 연구원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미래 첨단기술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시간을 가졌으며, '도전! 과학 진로 퀴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대학생들과 과학상식, 이공계 진로 정보, 과학 퀴즈 등을 함께 풀어가는 과정에서 과학 관련 진로정보를 습득했다.

또 '해커톤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모둠을 이루어 과학관련 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협동의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일정 시간 내에 주어진 문제에 대해 창의적·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방안을 찾는 활동 외에도 2016년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 ㈜와들 박지혁 대표이사를 비롯한 여러 이공계 선배들이 강연을 통해 자신들이 겪었던 다양한 경험들을 학생들에게 생생하게 들려주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개인이 처한 여건과 어려움에 관계없이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발휘하여, 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출처: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은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체험 및 지원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우수.공감 사례 공모전’을 처음 개최한다. 지난 2016년부터 시작한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는 장애유형,정도를 고려한 맞춤형 진로체험 및 탐색활동을 통해 장애학생의 다양한 꿈과 적성을 발견하고 미래 진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생 및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하여 편성되는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성과 초.중.고.전공과를 연계한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여 자유학기 운영의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공통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중 학교상황 및 학생 특성에 맞게 병행하여 편성.운영한다. 이번 공모전은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로 함께 나눈 꿈과 희망 이야기’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은 자유학기를 통해 새롭게 경험하거나 꿈꾸게 되었던 이야기를 중심으로 체험부문 3개 분야와 운영.지원 사례부문 1개 분야 총 4개 분야에서 현장의 소중한 이야기를 찾아 시상하고, 자유학기제 참여수기, 동영상(UCC), 사진 등 특수학교 자유학년제로 확대, 발전시키기 위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분야별 우수작을 사례집으로 발간해 보급할 계획이다. 

공모 접수는 오는 9월 23일 부터 10월 18일 까지 공문 및 이메일 제출 방식으로 진행되며,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특수학교 자유학기(년)제를 경험한 학생, 학부모, 교원, 전문직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결과는 오는 11월 29일 충청남도교육청 누리집 및 공문을 통해 공개되고, 2019년 12월 개최 예정인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권역별 수업 나눔 공감 콘서트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전우홍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이번 공모전이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긍정적 변화를 현장에 더욱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장애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이끌어 온 교육공동체의 진솔한 공감사례가 많이 응모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교육부

교육부장관은 지난 7월 16일 학교 탈의시설 확충과 여학생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해 서울 경인고등학교를 방문하여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학교 탈의시설을 직접 둘러보고 방과후 학교스포츠클럽 학생들과 함께하는 체육 활동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마련된 간담회 시간을 통해 학교 탈의시설 확충과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에 대한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였다.

경인고등학교는 학생 인권과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학교 내 탈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9개의 학교스포츠클럽을 선도적으로 운영 중인 학교인 반면 전국 중·고등학교 상당수는 아직 탈의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거나 탈의시설 활용도가 낮은 실정이며, 최근 여학생의 체력저하 및 신체활동이 부족해지는 경향이 발견되어 이를 보완하는 대안 논의가 이번 방문에서 이루어졌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오는 2021년 상반기까지 학생 인권 보장과 학생 편의를 위해 전국 중·고등학교에 학생 탈의시설을 100% 확충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는 시·도교육청에서 진행 중인 탈의시설 확충 상황을 점검하고 학생들의 탈의시설 활용도, 불편사항, 개선점 등을 찾아 제도 개선에 초점을 두고, 본격적으로 오는 2020년부터 교부금의 교육환경개선비에 탈의시설 항목 신설 등 안정적 재원 확보를 기반으로 탈의시설 확충을 추진하여 2021년 상반기 내 전국 중·고등학교에 탈의시설을 완비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내 공간 부족 등 물리적 한계로 인해 탈의공간 확보가 어려운 경우 복도 등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칸막이형 탈의실 등 다양한 유형의 탈의시설을 제시할 계획이다. 향후 교육부는 이번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중·고교 탈의시설 확충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전국 중·고교 탈의시설 현황 파악 및 제도개선 사항 발굴 등 학교 탈의시설 확충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의견 청취의 시간도 진행되었다. 그간 학교 현장에서는 여학생 체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여학생 신체활동을 장려해 왔다. 여학생 선호 종목의 지속적인 개발·보급과 여학생을 위한 학교스포츠클럽 지원을 보다 확대하며, 시·도교육청별로 특색 있는 여학생 체육활동 우수사례들을 발굴·보급·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중·고교 탈의실 확충으로 민감한 청소년기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편안한 체육활동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하고, "시·도교육청과 함께 여학생들의 체육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들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교육부, 과학진로캠프,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사례 첫 공모전이 개최, 2021년까지 전국 중·고교 학생 탈의실 설치

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의 과학적 재능과 꿈을 이어주기 위해 마련
장애학생의 다양한 꿈과 적성을 발견하고 미래 진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
2021년 상반기 내 전국 중·고등학교에 탈의시설을 완비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