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체험' 취업 준비에 더욱 실질적인 도움되
'목공체험' 예술체험을 통한 창의력 향상 과정
'학습공간' 학생들의 학습 취향을 존중하는 학습 공간혁신

 

출처: 세종시 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진현목 기자] 

▲ 직업체험

세종 누리학교는 누리학교 고등학교 전공과와 관내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21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12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2019 여름방학 직장체험캠프’를 운영했다고 전했다. 직장체험캠프는 직업훈련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산업현장과 유사한 환경을 구성하여 출근부터 퇴근까지 현장 중심 체험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취업 준비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학생들은 바리스타, 포장, 식품가공, 외주작업, 자기관리, 사무 지원, 면접 종목을 실감 나게 경험하며 취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각 종목에서는 카페 음료 만들기, 종이가방 만들기, 가래떡을 만들어 식품 제조하기, 칫솔 포장, 이미지메이킹, 각종 사무용품 사용법 연습, 면접 연습 및 모의면접 실시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각 프로그램은 장애학생들이 주로 취업하는 분야의 직종과 업무, 취업 준비 시 필요한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취업 준비에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 또한, 고등학생에게는 전공과에 진학하기 위한 예비 실습 과정으로 전공과 교육과정 체험과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미래상을 세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의 어머니는 “체험중심의 직장체험캠프가 우리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방학기간 동안에 캠프가 꾸준히 진행돼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민호 교장은 “방학 중 직장체험캠프가 학기 중 직업교육과정과 연계되고 융합되어 우리 아이들의 취업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세종누리학교는 장애학생들의 자립과 구직을 위해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출처: 세종시 교육청

▲ 목공체험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원(원장 김용한, 이하 세종교육원)이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꽃길 목공방에서 관내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예술체험을 통한 창의력 향상 과정을 운영했다. 종교육원이 지난 2017년 처음 시작한 목공체험 연수는 그동안 연수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지속적인 수요가 있어 올해에도 2기수, 총 60명 규모의 목공체험 연수를 기획했다.

연수생들은 식도마, 여닫이장과 같은 목공예 작품을 직접 만들며 목재의 특성 이해 각종 공구 사용법 숙달 목공예 작품 채색 및 꾸미기 등의 활동을 통해 미적 감각과 창의성을 발휘했다. 세종교육원은 이번 목공체험 연수가 연수생들이 손으로 직접 나무를 만지며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을 개발하고 궁극적으로 기존의 것을 답습하지 않고 혁신적인 사고로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공무원으로서의 창의적 직무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용한 원장은 “이번 목공체험으로 지방공무원들의 직무역량 강화와 더불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할 수 있세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예술체험 교육과정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세종시 교육청

▲ 학습공간 다움(多움)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은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생별로 선호하는 학습공간을 학교에 구축하는 학습공간다움(多 움)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가능성을 새로 돋아나는 새싹(움)에 빗대어 움이 모이는 공간, 나다움­우리 다움의 몰입학습과 협력학습을 지원하는 집중과 창의의 학습공간을 의미 학습공간다움(多 움)은 세종시 교육청이 올해 하반기부터 학교 내에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학습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학습공간을 마련함으로써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학생별로 소질과 적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 환경 제공으로 진로진학 설계 및 실천 역량을 강화하며, 정보검색, 협업, 토의,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학습공간 활용으로 창의성과 협업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의 일환이다.

학교 여건에 따라 특색 있게 구성하되 사용자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크게 집중 공간과 창의공간의 두 영역으로 나누어 구축된다. 집중 공간에는 개인별 몰입학습이 가능한 1인 학습실, 인터넷 강의실 등이 마련되며, 편안한 학습을 선호하는 학생들을 위한 카페형 열린 학습공간과 토의 토론과 모둠학습이 가능한 그룹 스터디실 등이 창의공간으로 구축되어 야간 자기주도학습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공모 선정 학교의 관계자를 대상으로 학교별 구축 계획 발표와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학교별로 내실 있는 공간 구축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학생들의 학습 취향을 존중하는 학습 공간혁신을 통해 방과 후에 학교에서 편안하게 공부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학력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기대감을 표했다,

 

 

----------------------------------------------

세종시 교육청- 직업체험활동, 목공체험, 학습공간 설립 

'직업체험' 취업 준비에 더욱 실질적인 도움되
'목공체험' 예술체험을 통한 창의력 향상 과정
'학습공간' 학생들의 학습 취향을 존중하는 학습 공간혁신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