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동초등학교의 문화체험과 다문화교육, 함평영화학교의 다문화교육 등

[교육정책뉴스 이솔 기자] 글로벌시대를 맞아 많은 사람들이 세계 각지로 퍼지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다문화 가정이 있다. 지난 2017년을 기준으로 집계된 자료에 따르면, 총 10만명 이상의 다문화가정 학생이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으며, 점점 그 수가 많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많아지는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이 우리나라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다문화가정 이해를 돕기 위해, 또한 학생들에게 문화교육의 기회를 열기 위해 전남교육청에서는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출처 :
출처 : 해남동초등학교 (전남교육청)

지난 9월 17일~18일 전라남도학생교육문화회관의 문화예술 체험학습에 해남동초등학교(교장 김천옥)의 5학년 4개 학급(3,4,5,7반)이 참여했다.

문화예술 체험학습은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선택적 체험학습을 진행하며,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관람 등을 즐길 수 있는 문화의 장이다. 퓨전난타, 라이브밴드, 리듬요가, 드론 등 9가지의 평소 접하기 어렵던 공연을 관람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했다. 또한, 모두가 함께하는 탈춤놀이를 체험하며 우리가락의 흥겨움과 춤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고, 수준 높은 오페라공연을 청강하기도 했다. 이어진 흡연예방교육에서는 흡연의 위험성을 알려주며, 학생들이 흡연에 대한 경각심을 느끼도록 했다.

행사에 참여했던 김재희(5학년) 학생은 “다양한 체험학습을 하면서 나의 진로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흡연예방교육을 통해 흡연의 안 좋은 점에 대해 많은 점을 알게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친구들과 함께 1박 2일을 보낼 수 있었던 즐거운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본 행사를 주관한 장원준 선생님은 “본교 학생들이 처음으로 참여해보는 프로그램이었는데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을 학생들이 지구 환경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싶었는데 푸르미 이동환경 교실 덕분에 보다 깊은 체험을 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환경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문화예술 체험학습의 알찬 체험활동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남동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의미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출처 :
출처 : 함평영화학교 (전남교육청)

함평영화학교(교장 전승주)가 지난 9월 18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접해봄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소양과 경험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은 필리핀과 베트남의 전통 음식(반미 샌드위치, 그레이엄 볼, 칼라만시 모히토)을 만들어보고 전통놀이(쭈온쭈온)를 체험하는 활동으로 진행돼 학생들에게 집중력과 이해력을 향상시켰다.

다문화 이해 교육을 진행한 강사는 “여러 나라 문화에 대해 알고 많은 관심과 이해하는 마음을 갖는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큰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전승주 교장은 “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이 시대에 아이들이 넓은 시야와 마음가짐을 갖고 서로 어깨를 견주어 사이좋게 살아갔으면 좋겠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다문화 이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해남동초등학교 (전남교육청)
출처 : 해남동초등학교 (전남교육청)

해남동초등학교(교장 김천옥)가 지난 20일 ‘2019. 샘·품 멘토·멘티 결연식’을 개최했다.

 

이번 결연식은 다문화가정 학생 58명과 담임교사 35명을 대상으로 멘토·멘티 결연을 맺는 것으로, 2019학년도가 끝나는 2020년 2월까지 담임교사의 보살핌이 한층 더 강화될 것이다. 본교는 다문화 정책학교로 선정되어 다문화 이해교육, 다문화 감수성UP, 이중언어 말하기, 다문화이해교육 수업안 개발, 벨라보체 합창단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교생의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는데 전심을 다해 지원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본 행사에 참여한 6학년 김연진 학생은 “멘토와의 약속을 잘 지키고 멘토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실천하겠어요”라고 서약서를 낭독하며, 밝게 웃었다. 6학년 하혜선 교사는 “멘티를 인격적으로 대하고, 자기다운 꿈을 가꾸어 갈 수 있도록 조력하겠다”라고 서약서를 낭독하며 환하게 웃었다.

해남동초의 모든 교직원은 재학생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다문화를 포함한 문화교육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울 수 있으며,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자라서 문화를 이끌어가기를 전남교육청은 희망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들을 통해 학생들이 더욱 더 풍성한 교육을 통해 다양한 꿈을 꾸기를 희망해본다.

 

-----------------------------------

여러가지 문화를 느껴요, 전남교육청 체험학습 실시

해남동초등학교의 문화체험과 다문화교육, 함평영화학교의 다문화교육 등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