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연령별 문화 생활 탐구하기
6~7세 유아 책, 뮤지컬, 체험, 유튜브 프로그램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 각종 문화 공연과 체험 행사가 풍성히 열리는 가을이다. 이맘때면 아이들의 손을 잡고 나들이 나가기 좋지만, 하나를 하더라도 교육적인 것을 경험하게 하고 싶은 마음에 고민이 깊어지는 것이 부모들의 마음일 터.

마음 같아서는 좋은 것을 다 경험하게 하고 싶지만, 유아는 연령 별로 경험을 받아들이고 사고하는 것에 차이가 크다. 따라서 유아의 성장 발달 속도에 맞는 적절한 문화 경험이 긍정적인 인지 발달로 연결된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유아의 연령별로 총 4시기를 구분하여 연령별로 적합한 책과 공연,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출처: pixabay l 유아 '문화 생활' 어떻게 해야할까? 6~7세 유아 책, 뮤지컬, 체험, 프로그램 추천

1. 책

6~7세 아이들은 문자 해독에 관심을 가지며 읽는 것이 가능해져 다양한 지식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게 된다. 한글 글자 그림책이나 알파벳 책, 숫자 놀이 그림책 등 아이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는 책을 보여주는 것이 좋으며, 사회의 구성원으로 가져야 할 공감 능력과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책도 권장된다. 이때 장시간의 집중력을 요하는 책 보다는 짧은 이야기가 담긴 책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것이 좋다.

스토리가 있는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도 추천할 만한다. 만 5세쯤 되면 모국어의 기본 틀이 완성되기 때문에 영어 등 외국어를 시작할 수 있는 기초가 형성된다. 단, 만 5세 이전의 읽기나 쓰기를 목적으로 한 영어 교육은 영어를 기피하는 부작용을 부를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출처: pixabay l 유아 '문화 생활' 어떻게 해야할까? 6~7세 유아 책, 뮤지컬, 체험, 프로그램 추천

 

2. 공연 및 체험 프로그램

이 시기 아이들은 활동성이 급격하게 증가해서 스스로 만져보고 느끼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 아이들의 흥미에 따라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권장되는데, 만만치 않은 체험 비용이 발목을 잡기 마련이다.

따라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아이와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고 싶다면 국가에서 운영하는 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국립중앙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어린이대공원, 각 지역별 어린이도서관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다채로운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이때 상황에 따라 예약이 필수인 곳도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자.

출처: pixabay l 유아 '문화 생활' 어떻게 해야할까? 6~7세 유아 책, 뮤지컬, 체험, 프로그램 추천

 

3. 영상 컨텐츠 프로그램

과거와 달리 요즘은 6~7세 아이들도 인터넷과 유튜브에 활발하게 노출된다. 아이의 일상과 체험을 영상으로 올려서 수 십만 명이 열광하는 '키즈 유튜버'로 막대한 수익을 올리기도 하고,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수업을 받으며 영상 만들기에 공을 들이는 '키즈 유튜버 꿈나무'도 많다.

따라서 시대의 흐름과 동떨어져 무조건적으로 컨텐츠 노출을 막기보다는 부모가 개입하여 적절한 시청 가이드를 해줄 것을 권장한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흐름을 아동 학대, 유해한 컨텐츠라고 비판하고 있는데 이에 맞서 유튜브는 유아에게 무분별한 컨텐츠를 규제하고, 건전하고 교육적인 컨텐츠를 서비스 하기 위한 'YouTube Kids' 채널을 따로 개설하기도 했다.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 아이들의 호기심은 단순한 시청자가 아니라 제작하는데 까지 뻗어나간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라는 말처럼, 아이들이 교육적이고 즐겁게 미디어를 즐기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부모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도가 요구된다.

 

----

유아 '문화 생활' 어떻게 해야할까? 6~7세 유아 책, 뮤지컬, 체험, 프로그램 추천

유아 연령별 문화 생활 탐구하기
6~7세 유아 책, 뮤지컬, 체험, 유튜브 프로그램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