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서울시교육청, 고등학교 검정고시 국어 시험지
출처: 서울시교육청, 고등학교 검정고시 국어 시험지

[교육정책뉴스 윤자현 기자] 검정고시는 정규 학교에 미진학한 사람을 지속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 평등이념을 구현하는 것에 이여하기 위한 제도이다.

출제 기준은 초, 중, 고 모두 2009년 개정된 교육 과정으로 하고 있으며 복수 교과서에 공통으로 다루는 내용을 기반으로 출제된다.

객관식 4지 택1형의 문항 형식을 갖추며 검정고시 시험을 평균 60점 이상 받을 시에 합격 결정 기준에 해당된다. 결시과목이 있어서는 안된다.

고등학교 검정고시는 중학교 검정고시 시험을 합격해야 응시할 수 있다. 중학교 검정고시 시험 응시 대상자는 3년제 고등공민학교의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초,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29조에 규정에 의해 정원 외로 관리하는 자, 중학교에 준하는 각종 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 초등학교 졸업자 및 이와 동등한 또는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이다.

제 69조 제 2호 보호소년 등 처우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해당하는 자는 전과목에 응시하여야 한다. 필수 과목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과목과 선택 과목인 도덕, 기술 및 가정, 체육, 음악, 미술로 이중 한 과목을 택하여야 한다. 각 과목에서 25문항이 출제되며 1문제 당 4점이다.

고등학교 검정고시는 총 7개의 과목을 치른다. 필수 과목으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국사 총 6과목이며, 선택 과목으로는 도덕, 기술, 가정, 음악, 미술, 체육 중 한 과목을 선택하여 치른다. 합격 기준은 중학교 검정고시와 같다.

검정고시 원서접수는 연 2회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눠서 진행된다. 제 1회 시험의 접수일은 2월 중순, 시험일은 4월 중순, 합격자 발표는 5월 중순이다. 제 2회 시험의 접수일은 6월 중순, 시험일은 8월 중순, 합격자 발표는 8월 하순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 공고에서 알아볼 수 있다.

 

 

------

검정고시, 중학교 고등학교 검정고시 시험 과목과 시험 일정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