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에 장애대학생 정보 제공 시작
장애대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 및 대입정보 등을 한곳에'공

 

에듀에이블 장애대학생 메뉴 구성 및 내용/사진제공=교육부
에듀에이블 장애대학생 메뉴 구성 및 내용/사진제공=교육부

 

[교육정책뉴스 윤승한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국립특수교육원(원장 김은숙)은 장애대학생 대상 정보를 한곳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6월 30일(화)부터 시작한다.

이 서비스는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누리집 내 장애대학생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누리집 개편은 장애대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도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외에는 장애대학생이 원하는 정보를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곳이 부족하고, 정보도 흩어져 있어 검색이 어렵다는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은 이번 누리집 개편을 통해 장애대학생 관련 정보를 다음과 같이 제공한다.

‘장애대학생 지원정보’ 게시판에서는 장애대학생에게 필요한 ‘장애대학생 교육활동 지원 사업*’ 등 각종 지원정책과 장애대학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진로·취업’ 게시판에서는 장애대학생의 진로·취업정보와 거점대학*의 지원 프로그램 등을 소개함으로써 장애대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취업 기회 확대를 통한 원활한 사회 진입을 지원한다.

아울러, 장애인 특별전형 등 입시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및 대학의 장애학생 재학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대학정보공시 ‘대학알리미’를 연결하여 정보접근성을 높였다.

교육부는 앞으로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장애대학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갱신해 나가고, 2021년에는 대학 정보공시에 대학별 ‘장애학생 지원계획’을 공시내용에 포함하는 등 장애대학생 대상 정보제공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전진석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장애대학생 대상 정보제공 확대로 많은 장애대학생이 어떤 지원 정책이 있는지 쉽게 찾아보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교육부, '장애대학생 관련 정보' 이제 한곳에서 볼 수 있다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에 장애대학생 정보 제공 시작
장애대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 및 대입정보 등을 한곳에서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