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수업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 지속 계획, 차기 교육 과정 개편에 반영

교육부 제공
교육부 제공

[교육정책뉴스 윤자현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일 "온라인 수업 인프라와 콘텐츠가 준비된 대학과 전혀 준비되지 않은 학교들의 차이가 있었다"며 "양질의 원격 수업을 담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지원 방안을 8월 초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7차 대화'에서 "1학기를 보내면서 원격 수업 질 문제에 대해서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코로나19 사태로 대학의 수업이 온라인 강의로 대체되자 대학생들은 이에 반발하여 거세게 등록금 반환 요구를 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국회 교육위원회가 등록금 반환 여력이 없는 대학을 위하여 3차 추경안에 삭감되었던 767억여 원과 함께 신규로 1,951억원을 추가하여 대학에게 지원하기로 하였다. 대신 등록금 반환 등과 관련해 반드시 대학 측의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대학이 등록금의 10%는 학생들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자구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끝나도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을 계속할 계획이며 이를 차기 교육 과정 개편에 반영하겠다고 했다. "훨씬 더 풍부하고 다양한 내용을 아이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문제 때문이 아니더라도 블렌디드 러닝 시행을 계획하고 있다"며 "매일 등교를 하는 상황에서라도 선생님이 필요하면 온라인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원격수업도 병행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격 수업에 대해 이제는 구구절절이 설명하지 않아도 필요성이 높아졌다"며 "(코로나19를 계기로) 새로운 교육 과정이 필요해졌고, 이런 내용을 담아 (2022년) 새로운 교육 과정 준비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원격 수업 확대로 학습 격차가 확대됐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1학기 진단을 시도교육청과 공유하면서 교육 격차에 대한 해법을 찾고 있고 순차적으로 (교육 격차 해소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원격 수업과 감염병 상황 등을 고려해 교원 수급 정책, 교원 양성 체계도 개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지금과 같은 교사 양성 체계로는 교원들이 변화된 미래 교육 내용을 충분히 배울 수 없다"며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를 중심으로 관계기관이 협의하면서 올해 말까지 교원 양성 체계 문제와 관련한 사회적 협의를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방역으로 학급당 학생 수 기준을 근본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를 고려한) 교사 수급 새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국가교육회의와 시도교육청이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부는 여름철 교사와 교직원들의 불편을 덜어주고자 비말 차단 마스크를 구매해 1인당 20매씩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매일 등교 지도·수업을 담당하는 고등학교 3학년 교사에게 우선 지급하고, 2학기에 대비해 이달 중 전체 교사·교직원에게 지급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

유은혜 "대학 간 온라인 수업질 차이 나…이달 중 개선안 발표" 교육 격차 해소 방안 준비 중

온·오프라인 수업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 지속 계획,  차기 교육 과정 개편에 반영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