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대통령, 한국판 뉴딜 대표과제 ‘그린 스마트 스쿨’ 현장방문
2025년까지 노후 학교건물 2,835동 디지털+친환경 융합형으로 개선
교육부·교육청‘ 미래학교추진단’ 구성·운영

사진출처=교육부
사진출처=교육부

[교육정책뉴스 윤승한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8월 18일(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창덕여자중학교에서 17개 시도교육감, 국회교육위원장 등과 ‘그린 스마트 스쿨’ 추진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대통령,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서울교육감, 세종교육감, 국회 교육위원장 등이 현장에서 참석하고, 15개 시도교육감은 영상으로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문재인 대통령, 유은혜 부총리 등 현장 참석자들은 간담회에 앞서 테크센터 등 학교시설을 둘러보고, 창덕여중 학생들과 함께 스마트패드를 활용한 수학, 과학 수업에 참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린 스마트 스쿨’ 간담회에서 교육부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미래교육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시도교육청과 함께 추진할 ‘그린스마트 스쿨’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인 ‘그린 스마트 스쿨’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전국 노후학교를 디지털과 친환경 기반 첨단 학교로 전환하고, 언제 어디서든 온·오프라인 융합 교육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교육부-교육청 협력을 기반으로 2025년까지 국비 5.5조 원(30%), 지방비 13조 원(70%) 등 총 18.5조 원이 투입되며, 전국 노후학교 건물 2,835개 동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일자리 15만 개가 창출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약 19만 이산화탄소톤(TCO2)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린 스마트 스쿨의 기본 방향으로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첨단 디지털 기반 스마트교실, 저탄소 제로에너지를 지향하는 그린 학교, 학생 중심의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한 공간혁신,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생활SOC* 학교시설복합화를 제시했다.

◆ (스마트교실) 학교별 학급별로 첨단 디지털 기반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식을 도입하는 동시에, 교원과 학생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 (그린학교) 학생 건강을 우선하는 건축기법을 최대한 활용하고, 태양광 발전 등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 자립형 그린학교를 만든다.

◆ (공간혁신) 과거의 규격화된 학교 공간에서 벗어나,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공간, 학습 쉼 놀이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전환한다.

◆ (학교복합화) 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층이 교류하는 공간을 조성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을 강화하고, 학교시설을 지역과 공유한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각각 ‘미래학교 추진단’을 설치하여 그린 스마트 스쿨 전환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사용자가 참여하는 학교 공간혁신, 미래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 학습 혁신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그린 스마트 스쿨을 통해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학교가 지역을 변화시키는 중심이 되는 새로운 학교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다.”라고 밝히며, “이를 통해 다양성, 창의성, 협업능력 등 미래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혁신적 교수학습 등이 가능한 학교를 구현하고, 감염병 등 위기 상황에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

교육부‧시도교육청, ‘그린 스마트 스쿨’ 본격 추진

문재인대통령, 한국판 뉴딜 대표과제 ‘그린 스마트 스쿨’ 현장방문
2025년까지 노후 학교건물 2,835동 디지털+친환경 융합형으로 개선
교육부·교육청‘ 미래학교추진단’ 구성·운영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