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체계적 업무 처리, 전문성 신장 지원

제공: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우지혜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이 국제 업무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국제협력 실무 매뉴얼’을 발간하였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서울시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최초로 발간한 것으로 국제협력 업무를 국제의전, 국제회의, 업무협약, 국제협력문서, 국제예절 등 크게 5개 분야로 나누어 분야별 이론과 실무 예시를 담았고 전문가의 감수를 받아 질적 수준을 확보하였다.

국제교류협력은 국제적 에티켓과 전문 지식은 물론 여러 나라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등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분야이다.

한국의 교육이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국제교류 업무가 중요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무 담당자의 순환 발령 등으로 국제 업무에 대한 노하우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이 그동안 추진해 온 글로컬 교류‧협력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국제도시로서 수도 서울의 위상에 맞는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업무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국제협력 실무 매뉴얼’을 발간한 것이다.

‘국제협력 실무 매뉴얼’은 국제교류협력 업무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해당 업무를 쉽게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은 물론 타 시·도교육청의 실무 담당자들이 국제적 업무 감각을 익히고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매뉴얼 파일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20년을 ‘온라인 국제교육교류 원년’으로 삼고 온라인을 통해 해외 협력기관과 교육정책자료를 상호 교류하여, 서울교육의 철학과 비전을 담은 정책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공유함으로써 ‘서울교육 글로컬 교육교류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

서울시교육청, ‘국제협력 실무 매뉴얼’ 발간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체계적 업무 처리, 전문성 신장 지원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