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한 교원 원격 연수 실시
교육부,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한 교원 원격 연수 실시
  • 박한나
  • 승인 2020.08.2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원의 원격수업·평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연수 지원
혁신적 수업방식 및 평가경험·성공사례를 공유하여 핵심교원으로 양성

[교육정책뉴스 박한나 기자]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조향숙 이사장 직무대행)은 교원들의 미래형 수업·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8월 31일부터 9월 24일까지 4주간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원격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지난 11일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합동으로 발표한 「교육안전망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로서, 2020학년도 2학기 원격수업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전국 초중고 교원을 대상으로, 총 8회에 걸쳐 1,840명 내외 규모로 연수를 진행한다. 

교육부는 지난 4월 역사상 처음으로 전국에서 원격수업을 실시함에 따라 이를 처음 접하는 교원들을 지원하기 위해 1단계 연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연수는 상반기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을 반영하여 미래형 수업기법 및 평가를 위한 역량강화 연수로, 교원들의 디지털 활용 능력·교육 경험·전문성 등을 고려한 수준별 맞춤형 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기본·심화 과정을 운영한다. 기본과정은 수업도구 사용 실습·수업사례 체험·수업디자인 실습 위주로 진행되며, 심화과정은 수업기법 체험 외에 수업디자인 사례 공유 및 상호 피드백을 포함하여 운영된다. 

이번 연수의 강사로는 원격수업 등 미래형 수업·평가 등에 혁신적인 전문성이 있는 미래교실네트워크(대표 최명숙)와 참쌤스쿨(대표 김차명) 소속의 대표 교사들이 참여한다.

황연경(미래교실네트워크, 행신고) 교사는 ‘하루 한 가지 천천히’라는 강의를 통해 원격 플랫폼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위해 원격수업 시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강의한다. 김준형(미래교실네트워크, 강일여고) 교사는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나만의 수업 브랜드 만들기’라는 주제로 코로나 전후의 수업을 비교해보고 수강생들이 직접 온오프라인 수업을 설계 후 상호 검토를 통해 수업을 완성시킨다.

또한 김차명(참쌤스쿨, 경기 배곧초) 교사는 ‘온라인 수업, 2학기에는 더 제대로, 즐겁게, 쉽게’라는 주제로 원격수업의 경험을 나누고 원격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 사용법과 블렌디드 수업방법 등을 강의할 예정이다.

연수에 참여하고 싶은 교사들은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누리집에 먼저 가입을 한 후 별도의 수강신청 누리집*에서 8월 21일(금)부터 수강신청을 할 수 있으며, 강좌를 수료하면 직무 연수로 인정한다. 
    
이에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2학기에도 원격수업 운영이 예상되는 만큼, 이번 연수를 통해 강화된 교사의 원격수업·평가 역량이 학교 현장에서 수업의 질적 향상과 아울러 미래형 수업·평가 혁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교육부,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한 교원 원격 연수 실시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원의 원격수업·평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연수 지원

혁신적 수업방식 및 평가경험·성공사례를 공유하여 핵심교원으로 양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