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온라인 국제컨퍼런스 개최
서울특별시교육청 온라인 국제컨퍼런스 개최
  • 최재헌 기자
  • 승인 2020.10.08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학생들이 말하는 코로나19 시대 교육의 모습
사진=서울특별시교육청
온라인 국제컨퍼런스(사진=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서울공업고등학교(교장 이재근)은 지난 10월 7일 대한민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3개국 학생 70여 명이 참가하는 온라인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Educational Responses against COVID-19(코로나-19의 교육적 대응)' 주제로 개최된 이번 컨퍼런스는 APEC 국제교육협력원(Institute of APEC Collaborative Education)에서 주최하며 서울공업고등학교 국제협력반 동아리 학생들의 주도로 진행되었다. 참여하는 3개국 학생들은 세계적인 감염병 대유행 상황에서 학교 교육 현황을 공유하고 코로나-19 극복 방안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발표와 토론을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국내에서는 서울공업고등학교 학생 2명과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및 경기고등학교 학생이 각 1명씩 발표했고, 서울공업고등학교 국제협력반 동아리 학생 14명이 토론자로 참가했다. 해외에서는 말레이시아 SMK Sungai Kertas 고등학교에서 2명의 발표자와 토론자 35명이 참가했고, 인도네시아 SMAN 3 Padang Panjang 고등학교에서 발표자 2명과 토론자 25명이 참가했다.

온라인 국제컨퍼런스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각국 학교의 원격수업 현황을 발표했고, 학교내 방역 지침,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달라진 등교수업의 모습을 공유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서울공업고등학교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특성화고등학교의 직업교육이 어떻게 변화하고 적응하는지 발표하였다.

이번 온라인 국제컨퍼런스에 발표자로 참가하는 서울공업고등학교 이창훈(토목건축과 1학년) 학생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친구들 사귀기가 어려웠는데, 온라인 국제컨퍼런스를 통해 해외 학생들과 만나고 그들은 감염병 대유행 상황에서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 알게 되어 기쁘다”고 하였다. 행사를 준비한 서울공업고등학교 임현빈 교사는 “코로나-19가 역설적으로 우리 학생들과 해외 학생들이 온라인 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된다”고 밝혔다.  

서울공업고등학교 이재근 교장은 “이번에 열린 온라인 국제컨퍼런스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해외 학생들과 코로나-19에 대한 경험과 고민을 서로 나누고, 지구 공통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며, 학생들의 외국어 소통 능력 향상과 글로벌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

서울특별시교육청 온라인 국제컨퍼런스 개최

아시아 학생들이 말하는 코로나19 시대 교육의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