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1일 수요일부터 11월 7일까지 18일간 '아이콘텍트 Mathematics' 개최
칸아카데미 수학 활용 이벤트, 수학을 게임 형식으로 만들어 재미있게 공부

출처: 대구시 교육청
출처: 대구시 교육청

[교육정책뉴스 권성준기자] 대구시 교육청이 주최하고 대구 중등 수학교육연구회가 운영하는 제12회 블렌디드 대구 수학 페스티벌이 10월 21일 수요일부터 11월 7일까지 18일간 '아이콘텍트 Mathematics(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수학, 수학과의 눈맞춤)'라는 주제로 각 학교 및 온라인 채널로 열린다.

이번 한마당 행사는 수학체험센터 개소식, 수학 뮤지컬 공연, 체험활동마당, 학생활동 마당, 탐구대회 마당, 학술마당과 칸 아카데미 수학 활용 이벤트 등 7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구 수학체험센터 개소식은 10월 21일 수요일 대구 창의융합교육원에서 교육감을 비롯한 시의회 교육위윈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가운데 실시할 예정이다.

수학 뮤지컬 '이상한 나라의 안이수' 공연은 지역 내 인프라를 활용한 수학체험 프로그램으로 수학문화 대중화를 위해 기획되었다. 대구 수학 페스티벌 기간 중 7회에 걸쳐 대구 서구문화회관에서 공연이 이루어지며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도 대구시 모든 학생, 학부모, 시민들이 뮤지컬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체험활동 마당은 수학동아리 학생들이 체험 프로그램의 자료 및 수학적 원리를 담아 직접 제작한 영상을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공하며 체험을 원하는 경우 체험키트를 각 학교로 무료로 제공해 학생들은 11월 첫 주에 온라인 체험 시간에 맞춰 참여할 수 있다.

학생활동 마당에서는 수학 학습코칭, 수학으로 말하다 두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수학 학습코칭'은 현직 교사가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상담을 하는 프로그램이며 '수학으로 말하다'라는 수학 주제 3분 표현하기 프로그램으로 참가하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정한 수학 주제에 대하여 발표하는 온라인 활동이다.

탐구대회 마당에서는 수학 UCC 콘테스트 'LOP(Learn on the playground'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마당이 마련된다. 학술마당에는 'AI와 수학의 올바른 이해'라는 주제로 국가수리과학 연구소 윤강준 산업 수학전략부장의 유튜브 온라인 강연이 열린다.

마지막으로 '칸 아카데미 수학 활용 실력 향상 이벤트'를 통해 학생들은 프로그램에서 제공한 과제를 해결하거나 공부할 코스를 스스로 구성하여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성공 경험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했다.

'칸 아카데미 수학 활용 이벤트'는 대구시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10월 20일 화요일까지 응모하면 된다.

응모한 학생은 칸 아카데미 수학 앱에 접속해 칸 아카데미 수학 프로그램에서 제공한 과제를 학습하거나 공부할 코스를 스스로 구성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학습관리 시스템(LMS)에서 실제 학습한 시간, 공부한 개념 등이 자동으로 기록되며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이력을 확인, 파악할 수 있다. 

대구시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수학 페스티벌이 다양한 대면, 비대면 체험, 탐구 활동을 통해 보고, 만지고,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수학이 생활 속 주변의 모든 것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대구시 교육청, 생활속 연결된 수학을 찾는다... '대구 수학 페스티벌 개최'

10월 21일 수요일부터 11월 7일까지 18일간 '아이콘텍트 Mathematics' 개최
칸아카데미 수학 활용 이벤트, 수학을 게임 형식으로 만들어 재미있게 공부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