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2020 고등학생 다같이 독서토론 한마당' 개최
부산교육청, '2020 고등학생 다같이 독서토론 한마당' 개최
  • 이한영 기자
  • 승인 2020.11.13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동서대학교에서 무관중 독서토론 대회 개최

[교육정책뉴스 이한영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오는 11월 14일 오전 9시부터 4시간 동안 동서대학교 소향아트홀에서 부산지역 고등학교 독서토론동아리 20개팀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2020 고등학생 다같이 독서토론 한마당(이하 토론한마당)’을 실시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토론한마당은 지난 9월 원격으로 진행된 ‘고등학생 다같이 독서토론리그(이하 토론리그)’에서 선정된 20개팀이 학교 구분과 경쟁없이 함께 어우러져 토론하는 축제로 열린다.

코로나19로 인해 예년과 달리 학생 참관없이 토론 진행자들만 참가하는 무관중 대면토론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번 토론한마당에는 건국고, 경남고, 금곡고, 금정고, 낙동고, 다대고 등 20개 팀이 참가한다.

참가 학생들은 지정 도서인 ‘선량한 차별주의자(김지혜 저)’를 읽고, ‘정직한 독자과정, 질문하는 독자과정, 토론하는 독자과정’등 3단계의 토론 과정을 통해 함께 주제를 만들고, 서로의 생각을 나눈다.

이에 앞서, 토론리그는 지난 9월 고등학교 독서토론동아리 40개팀 학생 240명이 참가해 2대 2 CEDA(주제에 대한 찬반 토론)방식으로 독서토론리그 예선전을 펼쳤다.


토론리그 운영팀장인 백순구 성모여고 교사는 “경쟁토론은 상대방에 대한 논리적 반박에 치우쳐 자칫 토론의 본질을 흐릴 수도 있다”며 “이번 비경쟁토론 방식을 통해 토론의 참 의미를 알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혁제 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과정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며 “앞으로 학생들에게 더욱 유익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 출처 = 부산광역시교육청
사진 출처 = 부산광역시교육청

 

--

부산교육청, '2020 고등학생 다같이 독서토론 한마당' 개최

- 14일, 동서대학교에서 무관중 독서토론 대회 개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