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직접적 회복에 나선 인천시

[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전경, 인천시교육청]
[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전경, 인천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장윤서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이 '인천교육회복추진단'을 구성‧운영중에 있다.

지난 18일,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 결손 회복을 위해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전담조직 '인천교육회복추진단'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결손 회복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한 것은 전국 시도교육청 중에서 인천이 유일하다. 인천교육회복추진단은 최근 '인천교육회복 종합방안'을 수립하고 관내 전 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다.

이 계획은 학생의 학습결손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하고 심리‧정서, 사회성, 신체건강 등의 결손을 종합 지원하기 위함이다. 모든 학생의 교육회복을 목표로 4개 분야, 10개 중점 추진과제, 30개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해 학교현장을 지원해 코로나19로 일어난 결손을 메꾸겠다는 방침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교육부 특별교부금 146억 원과 교육청 자체 재원을 투입해 종합방안에 담긴 사업들을 진행할 예정이며, 사업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후 2022년에는 계획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진행 상황 점검을 위해 4개 분야별 외부전문가, 교직원 등이 포함된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현장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며 사업 추진에 반영하고 있다.

인천시교육청은 2학기 개학을 앞두고 인천교육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집중지원이 필요한 교육분야'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교원과 학부모는 교과수업 교과학습 역량 보완, 학생은 또래활동, 교외체험학습 등에 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전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교육결손을 회복하고 학생 삶의 질을 높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일구어 가는데 코로나19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인천교육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