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27일(월)부터 오는 10월 30일(토)까지
강연-전시-체험-상담 등으로 다양한 독서 행사

[사진 = 충청북도교육도서관 학교도서관지원부 제공]

[교육정책뉴스 왕보경 기자] 충청북도교육도서관(관장 주병호)이 제9회 충북교육도서관 북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내 맘에 ON 도서관'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이번 페스티벌은 9월 27일(월)부터 오는 10월 30일(토)까지 대면, 비대면으로 함께 진행된다.

학교 도서관, 지역교육도서관과 연계해 열리는 이번 북페스티벌은 강연-전시-체험-상담 등 다양한 독서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강연에는 의사 남궁인 교수(10월 16일), 물리학자 김상욱(10월 19일), 여행작가 전명윤(10월 23일), 서울시립대 건축학부 김성홍 교수(10월 14일), 서윤영 건축 칼럼니스트(10월 21일), 조진만 건축가(10월 28일), 한양대 인문대 학장 유성호 교수의 독서 교육특강(10월 21일) 등이 참여한다.

강연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 기준에 따라 대부분 50인 미만 대면 행사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충북교육도서관 유튜브 채널(책붐 TV)와 교육도서관 북 페스티벌 누리집을 이용해 실시간 강의 청취도 가능하다.

이번 행사에는 책 버스를 활용한 '가을밤 가족과 함께 책 버스를 즐겨요'가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페스티벌 기간 동안 매주 금요일에 운영되며, 사전 신청한 가족 1팀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차 박 형식의 캠핑으로 책 버스를 꾸며 간식을 제공하고 독서, 영화 관람이 가능하도록 마련했다.

책 약국에서 감정 도서 추천받기, 수경식물을 담은 어항 만들기, 찹쌀떡과 독서수첩 만들기를 할 수 있는 '도서관 속 BOOK 소풍' 등도 열린다.

학생들의 창의적 솜씨로 책을 소개하는 동영상 북트레일러 작품 19점은 오는 10월 1일(금)부터 유튜브와 누리집에 탑재해 전시된다. 버려진 책을 새롭게 재탄생시킨 충북 사서교사 펩아트동아리의 작품들도 오는 10월 12일(화)부터 10월 23일(토)까지 도서관 내 2층 로비에 전시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에게 우선적으로 북 페스티벌 참가를 신청받았다. 페스티벌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오는 9월 29일(수)부터 해당 학교 또는 충북교육도서관 누리집을 통해서 신청하면 된다.

교육도서관 관계자는 "교육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독서축제를 통해 학생들이 독서에 흥미가 생기고 독서교육 공동체가 소통‧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