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9월 30일 주요 뉴스 모음
인천시교육청, 9월 30일 주요 뉴스 모음
  • 왕보경 기자
  • 승인 2021.09.30 17: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참여
'제17회 방구석 정책토크쇼'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블렌디드 수업 레시피 자료집 2탄 개발 등 다양한 소식 전달
[사진 = 인천시교육청 제공]

[교육정책뉴스 왕보경 기자] 9월 30일, 인천시교육청이 도교육청에 관련된 다양한 소식들을 알렸다. 

[사진 = 인천시교육청 제공]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참여

인천시교육청은, 먼저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의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참여을 알렸다. 30일 오전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오전 남동구 소재 만수북중학교를 찾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 안내 및 등교맞이 캠페인에 참가했다.

[사진 = 인천시교육청 제공]

인천광역시교육청, '제17회 방구석 정책토크쇼'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30일 청소년문화공간 다누리에서 '제17회 방구석 정책토크쇼'을 실시했다. 방구석 정책토크쇼는 인천교육정책에 대한 생각과 가치를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운영하는 것으로, 제17회 방구석 정책토크쇼는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이번 정책토크쇼는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부모 질의 및 제안을 설문조사로 수렴하고 참여자도 공개 모집했다.

정책토크쇼에서는 고교학점제, 꿈두레 교육과정, 진로교육과 관련해 도성훈 교육감과 이야기를 나눴으며,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 기간이 길어짐에 발생하는 문제점과 이를 보완하는 온라인 튜터, 수학 클리닉,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졌다. 도성훈 교육감은 "온라인을 통한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위해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을 구축하고 있다"라며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하는 진로교육이 조화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블렌디드 수업 레시피 자료집 2탄 개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학기 등교 확대에 맞춰 중등 교원의 온, 오프라인 수업 역량 강화 및 학생 참여 수업 활성화를 위한 '100개의 블렌디드 수업 레시피 자료집(2탄)'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자료집은 중등 블렌디드 수업 현장지원단 130명이 개발에 참여한 것으로 학교 현장에서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2가지 주제 ▲ 원격도구 안내(콘텐츠 제작 도구, 쌍방향 원격수업 도구, 평가 및 피드백 도구) ▲ 중, 고등학교 전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블렌디드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사례(124종)로 구성됐다.

인천시교육청 이병욱 중등교육과장은 "쌍방향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 참여형 온, 오프라인 연계 수업 활성화를 위해 학교 현장이 노력하고 있다"라며 "중, 고등학교 전교과 블렌디드 레시피 자료를 개발-보급을 통해 교원의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양질의 교수학습자료를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콘텐츠 개발 중간보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전국 최초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한 진로교육 시스템인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콘텐츠 개발 중간보고회를 30일 개최했다.

이날 중간보고회는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콘텐츠 개발 진행 상황을 점검 해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최종적으로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개인별로 제공해 가상공간 체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 진로교육 시스템이다.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은 ▲빅테이터 활용으로 개인 맞춤형 진로진학 정보 제공 ▲게임형 직무 체험 및 실감형 미래직업 콘텐츠 체험 ▲진로, 진학, 직업 정보 통합적 제공 등으로 구성됐으며 오는 2022년 3월 개원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통해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개인별 맞춤형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하겠다"라며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찾고 실현하는 진로, 진학 안심 지원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 = 인천시교육청 제공]

인천북부교육지원청, 언택트 마을탐방, 부평전통시장 체험 동영상 제작

인천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식)은 부평구교육혁신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부평구청, 마을공동체와 함께 하는 ‘부평 전통 시장 체험‘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부평전통시장 체험활동' 동영상은 북부교육지원청 학교혁신팀을 주축으로 전통시장 상인연합회 등 마을 공동체, 부평구청, 학교 공동체와 협력해 전통시장 곳곳의 모습을 소개하고 우리 마을의 전통시장 체험에 관심을 갖도록 구성했다.

'부평전통시장 체험활동' 동영상을 북부교육지원청 유튜브 채널에 탑재해 전통시장 체험학습 프로그램과 연계하도록 하고, 코로나19로 체험활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언택트 마을 체험활동의 역할을 맡는다. 북부교육지원청은 마을 교육을 위한 역사, 생태 등의 동영상 제작해 다양한 언택트 마을 체험 자료를 공유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천시교육청계양도서관, 청소년을 위한 사서 진로직업체험단 운영

인천시교육청계양도서관은 지역 청소년들의 직업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진로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10월부터 '청소년 사서 진로진업체험단(청사진)'을 운영한다.

청사진 프로그램은 다양한 사서 업무와 도서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으로, 참여자들은 재미와 흥미를 더하기 위해 도서관 구석구석과 홈페이지 등을 탐색해 배운 내용을 직접 미션처럼 수행하며 체험한다.

청사진은 인천시 소재 중·고등학교와 연계해 진행되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고려해 소규모로 모집, 운영할 계획이다.

계양도서관 관계자는 "청사진이 청소년들의 진로 고민과 선택에 도움이 되고 도서관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인천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청사진을 꿈꿀 수 있도록 계양도서관이 곁에서 항상 응원하겠다"라고 말했다.



PHOTO NEWS
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