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과-미술과-음악과, 전공별 특화 교육과정 제공
오는 15일부터 원서 접수 시작...내신과 실기 모두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교육정책뉴스 장지민 기자] 개교 이래 68년간 수많은 예술인을 배출하며 한국의 예술문화 발전에 기여해온 서울예술고등학교를 소개한다.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학교 소개

서울예술고등학교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예술의 전문적인 교육을 조기부터 체계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애국 애족하고 인류에 공헌하는 참된 예술인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울예술고등학교는 '인성을 갖춘 예술인', '세계로 도약하는 예술인', '애국 애족하는 예술인'을 역점 사항으로 두고 노력하고 있다.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무용과

무용과는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무용과 교육과정의 목적은 학생들이 각 전공에서 필요한 동작을 익히고 깊은 예술성을 이해하는 데 있다.

학생들은 무용에 접근하는 바른 자세를 배우고 예술적이고 심미적인 무용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기초적이고 간단한 동작에서부터 인간의 감정과 자연을 담을 수 있는 정교하고 섬세한 동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동작을 점진적이고 반복적으로 배우게 된다.

각 전공별 교육과정에는 학생들이 무용의 예술적, 문화적, 교육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공실기 수업 이외에 '부전공', '안무', '무용감상과 비평', '무용의 이해' 등의 수업이 포함되어 있다. 모든 교육과정은 전공별, 수준별 소규모 그룹 레슨으로 이루어진다.

무용과 학생들은 매년 정기적으로 '정기무용공연', '1학년 무용제', '2학년 창작무용제' 등의 공연 활동과 다양한 국내 및 국제 무용축제에 참가함으로써 지역사회 및 국내외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미술과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미술과'는 시대적 요구에 상응하는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여 활발하게 미술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1학년 학생들은 '미술이론', '미술사' 과정을 통해 기초적인 미술 지식을 습득하고 한국화, 서양화, 조소, 디자인 등의 분야에 있어서 기초적인 표현법을 연습한다. 1학년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관찰력과 해석력, 표현력을 기르고 다양한 재료와 매체를 다룰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키움으로써 미술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학생들은 2학년에 '한국화', '서양화', '조소', '디자인' 중에서 전공을 선택하여 각 분야의 깊이 있고 폭넓은 학습을 하게 된다.

미술과 학생들은 매년 개교기념일에 맞추어 대규모 교내 미전을 열고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매트로전, 전공별 과제전을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음악과

음악과에서는 '음악과 생활', '음악이론', '음악사', '음악감상', '시창청음' 등의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음악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악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시대별 음악사와 작곡가의 특징을 이해하는 등, 음악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시야를 갖출 수 있다.

학생들은 오케스트라, 실내악, 피아노 앙상블, 성악 앙상블, 독주, 작곡연구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자신의 음악적 기량을 연마할 뿐만 아니라 다른 연주자들과 함께 호흡을 맞추며 연주하면서 음악의 조화로움을 이해할 수 있다.

전공별 레슨은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따른 개별지도로 이루어진다. 또한 저명한 음악가를 초빙하여 정기적으로 마스터클래스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은 뛰어난 음악가의 지도를 받고 그들의 음악을 접하는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음악과는 매년 정기적으로 '서울예고 교내 콩쿠르', '서울 청소년 실내악 경연대회', '피아노 싸이클' 등 다양한 공연과 경연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음악적 재능을 발굴하고 음악의 저변을 확대한다.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사진=서울예술고등학교]

입학 요강

2022학년도 서울예술고등학교 신입생 입학전형 요강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무용과, 미술과, 음악과에서 각각 1학급, 4학급, 5학급을 모집하며 총 10학급으로 모집정원은 360명이다. 전국 소재 중학교 졸업 예정자 및 졸업자 혹은 중학교를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는 지원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는 지원할 수 없다.

10월 15일부터 서울예술고등학교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이때 모든 지원자는 입학원서, 접수증 그리고 학교생활기록부를 공통적으로 제출해야 하며, 지원자 유형에 따라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전형은 일반전형, 보훈자 자녀 전형, 고입특례자대상자 전형,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으로 구분한다.

세부 전공별 모집 인원, 지원자 유형별 추가 제출 서류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서울예술고등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입시 전략

일반 전형을 기준으로 서울예술고등학교의 입시는 교과성적(160점), 출결점수(20점), 봉사활동(20점) 점수가 포함된 중학교 성적(200점 만점)과 실기성적(300점 만점)의 점수(총점 500점) 평가로 이루어진다.

교과 성적의 경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 총 3학기의 성적이 절대평가 방식으로 산출되어 반영된다.

비록 평가에서 실기성적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는 하나 실기에만 치중해 내신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말고 절대평가인 점을 이용해 성적 구간을 전략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인정결석일수에 따른 평가기준표와 봉사활동 점수 평가기준표를 사전에 잘 확인해 불이익이 없도록 준비해야 한다.

실기의 경우,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에 따라 평가 기준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서 미술전공실기는 문제 이해 능력, 표현력, 창의력 총 3개의 평가영역으로 나뉘어 각 영역별로 개별적인 평가 요소들이 존재한다. 실기 시험을 준비하며 이러한 평가 요소를 시간 내에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연습하면 합격에 유리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