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부-무용부-음악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 위한 커리큘럼
교과 수업 외 다양한 동아리 활동 및 전공별 특성화 프로그램

[교육정책뉴스 장지민 기자] 신영옥, 조수미, 강수진 등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수많은 예술 인재를 배출한 글로벌 예술인의 산실, 선화예술고등학교(이하 선화예고)를 소개한다.

[사진=선화예술고등학교]
[사진=선화예술고등학교]

학교 소개

선화예고는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에 위치한 사립 고등학교로, 1974년에 개교해 50년 가까이 되는 시간 동안 수많은 예술인을 배출하며 대한민국 문화예술계 발전에 공헌해왔다.

또한 선화예고는 '예천미지 - 천상의 예술, 최고의 감동을 주는 예술로 세상을 아름답게 하자'는 예술의 목적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한 3C의 실천목표로는 Challenge(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거침없이 도전하는 선화인), Create(어제와 다른 오늘의 나를 창조하는 창의적인 선화인), Communicate(세상과 소통하는 선화인)이 있다.

전공 소개

[사진=선화예술고등학교]
[사진=선화예술고등학교]

■ 미술부

선화예고의 미술부는 학생들이 인격 및 정서를 함양하고 다양한 주제, 영역을 접하게 함으로써 학생 각자의 적성과 재질을 발견하게 한다. 또한 학생들은 창작 활동과 미적 경험을 통하여 사물을 보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미술의 생활화에 힘쓰며 궁극적으로 작가로서 갖춰야 할 세계관과 예술관을 확장시킬 수 있다.

미술부에는 한국화, 서양화, 조소, 디자인 총 4개의 전공이 있다. 각각의 전공은 탄탄한 경력과 뛰어난 실력을 겸비한 전임교사 및 강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대학 진학은 물론 작가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소양교육과 진로교육에 만전을 기한다.

[사진=선화예술고등학교]
[사진=선화예술고등학교]

■ 무용부

무용부는 학생들의 무용예술에 대한 가치관을 확고히 하고, 훌륭한 인격과 정서를 함양시키며, 신체의 발달 및  표현기능을 단련시켜 제 분야를 이해시킨다. 또한,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향상시키고, 무용 기능에 접학하도록 신체를 균형 있게 발달시키며, 감정을 표현하고 창작할 수 있는 철저한 기본기 훈련과 다양한 작품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로 총 3개의 전공이 있으며 학생들은 각각의 전공에 맞는 무용 기능을 배우며, 감정 표현 및 창작에 필수적인 철저한 기본기 훈련과 다양한 작품 활동의 기회를 통해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향상시킬 수 있다. 특별히 발레부의 경우 남학생들의 테크닉 향상을 위한 남자 클래스도 운영하고 있다.

[사진=선화예술고등학교]
[사진=선화예술고등학교]

■ 음악부

음악부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음악 교육과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창의적인 표현능력과 감상능력을 키우며, 각 전문분야의 교수와 충분한 연습으로 전문 연주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건반악기, 성악, 현악기, 관악기-타악기, 작곡-작곡 이론, 한국음악 총 6개 전공에서 학생들은 각 전공에 관한 광범위하고도 전문적인 이론 및 전공 실기를 연마하며,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음악적 테크닉과 음악성을 개발하고 장래의 훌륭한 예술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진다.

학교 생활

■ 동아리 활동

선화예고의 학생들은 교과 및 전공별 수업 외에도 자신의 흥미, 취미, 소질, 적성에 맞는 다양한 동아리에 참여하여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현재 선화예고에서는 총 65개의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다. 미술계열의 동아리에는 미술의 인문학적 해석 연구반, '나'를 콘텐츠로 한 브랜드 제작반, 시놉시스와 캐릭터 문석을 통한 웹툰 제작반 등이 있다. 무용계열과 음악계열 동아리는 전공별로 나뉘어진다.

1학년, 2학년은 1학기에 매주 2시간의 동아리 활동 시간을 가지고, 3학년의 경우 주중 1시간 씩 총 17회에 걸쳐 연간 17시간의 동아리 활동 시간을 가진다.

■ 전공별 특성화 프로그램

미술부는 전공 특성화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매년 춘계, 추계 미술 실기대회를 실시한다. 야외 사생대회를 통해 주제나 소재의 범위를 확장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며, 미술부 1-2-3학년 학생들은 대회에 참여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독창적인 표현능력을 함양한다.

무용부의 전공 특성화 프로그램 중 하나인 선화예술무용제는 선화예고 무용부의 활동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학생들에게 예비 전문무용수로서의 기회를 마련한다. 연 1회 개최되며 유니버설 아트센터에서 진행된다.

음악부의 전공 심화프로그램인 관현악 정기연주회는 연 1회 유니버설 아트센터 및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또는 롯데 콘서트홀에서 실시된다. 성공적인 연주를 위한 연습의 시간은 학생들의 협동심을 기르고 전문 연주자로서의 자긍심을 함양시킨다.

외에도 더욱 다양한 전공별 특성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입시 전략

선화예고의 입시는 일반전형을 기준으로 예체능 교과 성적 (10점) 그 외 과목(150점), 출결점수(20점), 봉사활동(20점) 점수가 포함된 중학교 성적(200점 만점)과 실기성적(300점 만점)의 점수(총점 500점) 평가로 이루어진다.

교과 성적의 경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 총 3학기의 성적이 절대평가 방식으로 산출되어 반영된다.

중학교 성적이 앞서 말한 여러 요소가 종합적으로 평가되는 것에 반해 실기시험 성적은 단 한 번의 실기 시험으로만 평가되며 전형요소에서 300점, 총 60%라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실기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준비하되, 평소 내신 관리도 성실히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실기의 경우 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된 지난 기출문제 및 입시곡 등을 참고하여 연습하여 만전을 기한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