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2년 6월 1일, 교육감 선거 진행 예정
부산과 전북의 입후보 공약과 정책은?

 [사진 = pixabay]

[교육정책뉴스 왕보경 기자] 오는 '2022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각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감 후보들은 후보 단일화에 힘쓰고 있다. 부산, 전북에서는 선거를 앞두고 열기가 벌써부터 뜨겁다. 일찌감치 각 여당, 야당의 후보들이 공약을 내세우며 컷 오프를 진행 중이다.

부산

부산시 교육감 선거는 3선에 도전하는 김석준 부산시 교육감과 중도보수 진영 후보들의 대결이 이뤄질 전망으로 보인다. 부산의 중도보수 진영에서는 후보 단일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었다. 진보 성향 김석준 부산시 교육감의 3선 도전에 맞서 중도 단일 후보를 내세운다는 전략이었다.

그러나 현재 내부 분열로 인한 갈등을 겪고 있다. 선거법 위반 등을 이유로 단일화를 거부하는 후보들이 생겼기 때문이다. 부산교육감 중도보수 후보들은 '교권 강화'를 한 목소리로 외쳤지만, 세부 사항에는 차이가 있었다. 후보들은 각기 다른 교육 철학과 향후 교육감으로서의 구상, 계획의 청사진을 발표했다.

■ 김석준

미래 교육의 실현

안전과 교육이 중심

창의 융합 교육, 진로 진학 교육, 생태해양교육, 학교 안전망 강화

김석준 부산시 교육감은 3선에 도전한다. 그는 지난 7년 동안 부산 교육의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왔다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부산 교육을 제대로 안착시켜 대한민국에서 가장 앞서 나가는 미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3선에 도전할 생각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남은 임기 동안 '안전'과 '교육' 모두를 잡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할 것이라 밝히며, 미래 교육의 전환을 위해 부산교육의 환경을 확실히 갖출 것이라 밝혔다.

이를 위해 창의융합교육, 삶을 디자인하는 진로진학 교육, 지속 가능 생태해양교육, 틈새 없는 학교 안전망 강화 등 4대 역점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교육감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교육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계속되어야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남은 임기 기간 동안 그간 진행해온 주요 현안 사항들을 잘 마무리하고, 교육감 3선에 도전하며를 이어갈 방침이다.

■ 김성진

"강하고 유능한 인재 양성, 이념 편향 바로 잡을 것"

두 번째 출사표, 유일하게 중등교육-고등교육 경험 有

김성진 전 부산대 인문학장은 부산의 재도약을 위해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교육 현장의 화합, 이념 편향적 교육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학의 양적 향상'과 '청렴도 개선'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성진 전 부산대 인문학장은 '강하고 유능한 인재' 양성을 꿈꾼다. "아이들이 역경에 강하고 도전정신이 충만하며 급변하는 시대에 잘 적응하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필요한 시대"라며 "사랑과 희망이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교육이라는 모토 아래, 지역 학생이 사회의 세심한 배려와 이웃의 따뜻한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결연을 유도할 것"이라 밝혔다.

김 전 학장은 유일하게 중등교육과 고등교육 경험이 모두 있는 후보다. 고등학교에서 국어-한문교사로 재직한 경험이 있으며, 이후 대학에서 한문을 가르친 경험이 있다.

■ 박수종

"학력신장 전문기구 설치, 교장공모제 축소, 폐지"

정시 확대-특목고 폐지 반대

현직 교사 

박수종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 회장은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정책을 펼치고, 부산 희망교육 도시로 만들겠다는 각오로 교육감 출마에 도전했다.

그는 중도보수 성향 교육감 단일화 후보 중 유일한 현직 교사이다. 현장 교원으로서 직접 겪은 직무와 애로사항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제안을 제시했다. 학력신장 지원을 위한 '학력신장 전문기구'를 교육감 직속으로 설치하고, 변질된 교장 공모제를 축소 또는 폐지할 것이며,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통해 '학교 통합 관리 교장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고교 학점제와 관련하여, 고교생에게는 시의적절한 제도이지만, 교과별 교사 수급, 시설 확충 등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교 현장 경험을 살려 내실 있게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목고 폐지에 대해선 반대하는 입장이다. 폐지보단 설립 목적에 맞는 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박종필

"현장 변화 이끈 경험 풍부.. 지역 특색 교육할 것"

이념 중심 정책 비판

초등학교 교장, 장학관 경험

박종필 전 부산시 교육청 장학관은 부산 교육의 발전을 위해선 현장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교사로서의 경험, 장학사로서의 교육행정, 학교장으로서 학교 경영까지 경험한 적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학력 하향 평준화'를 부산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다. 학교에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고, 교육적 평가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편향적이고 불공정한 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라고 이야기하며 "현장 정서와 거리가 있는 이념 중심 정책은 균형을 잃은지 오래"라고 비판했다.

현장 전문가로서 교육 투자를 늘리고, 해양생태-영화-금융교육, 부울경 메가시티와 연계한 진로진학 교육 등 지역 특색을 살린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 열정과 사명감 넘치는 교사들, 교육 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학부모까지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응원하는 교육 시스템을 꿈꾼다고 이야기했다.

■ 하윤수

"'공교육 강화'... 기초 학력 신장, 인성 교육 복원"

교육에는 좌우가 없다.

하윤수 전 부산교대 총장은 '공교육 강화'를 주장했다. '인성교육 정상화', '기초학력 신장', '교육 격차 개선'을 주장했다. 공교육의 책무성이 약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 해 교육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고 이야기한 그는,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을 강화하고, 홀대받는 인성교육의 복원을 주장했다.

그는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 교육 환경 속에서 아이들이 인성과 창의를 배우고 재능의 꽃을 활짝 피우게 해야 한다"라며 "아울러 인재를 육성하고, 그들이 부산의 대학과 산업현장으로 진출해 역량을 맘껏 펼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밝혔다.

'교육 전문가'보다 '정치가'로서의 교육감이 득세하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교육에는 좌우가 없다. 이념과 정파적 교육 운영이 아닌 공교육 본령에 충실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함진홍

'차별' 아닌 '차이' 인정, '예체능 교육 활성화'

교사 역량 강화 주장

학력 신장 개선 

함진홍 전 신도고 교사는 '차별'이 아닌 '차이'를 인정하는 교육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교와 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학교는 아이들의 미래와 인생의 터전이며, 교사는 아이들을 자라게 해주는 거름이 돼야 한다"라며 "학교 현장에서 학교와 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절실히 느꼈고 개선해나가겠다"라고 공언했다. 학생들을 위해 먼저 교사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직무 연수 등을 강화하고, 교사의 역량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체능 교육 활성화를 주장했다. 인격 고양과 유연한 삶의 방식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예체능 교육과 체험이 필수적이라고 이야기했다. "배려와 공감 능력, 인성교육은 사람의 감성을 건드릴 수 있는 예체능 교육과 체험을 통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라며 "학교에서는 사람다운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학력 신장'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다. 부산 지역의 학력 저하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학력 수준 신장을 위해 힘써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혁신학교의 증가는 학력 저하와 부적절한 교원 인사로 이어졌다"라며 "학교 통폐합으로 작은 학교가 소멸하는 등 소통 부재도 문제"라고 주장했다.

전북

전북에서도 돌아오는 교육감 선거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총 5명의 후보가 2022년 전북교육감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거석 전 전북대총장, 황호진 전 전북교육청부교육감이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며, 진보 진영 단일 후보 경선 입후보자도 확정 됐다.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 차상철 전 전북교육연구정보원장, 천호성 전주교대 교수 3명이 출마 도전장을 내밀었다.

진보 진영 후보들은 본격적인 경선체제 준비에 돌입할 예정이다. 전북민주진보교육감선출위원회에서는 오는 11월 14일까지 선거인단을 모집할 예정이다. 전북도민여론조사 50%, 선거인단 ARS 모바일 투표 50%를 합산해 오는 11월 30일 단일 후보를 최종 확정한 뒤 발표할 예정이다.

■ 이항근 

위드 코로나, AI 시대에 발맞춘 혁신

△교육예산 4조원 확보 △교육양극화 해결 △도시와 농촌학교의 상생 △모두의 성장을 위한 다양성 교육 △자기주도 학습비 지원 △행복지원과 신설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은 "위드 코로나와 AI시대에 발맞춰 전북교육을 획기적으로 혁신하겠다"라고 밝혔다. 

교사와 교장을 거쳐, 교육장을 지낸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교육의 혁신에도 이바지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학교를 바꾸고 교육행정을 바꿔본 경험을 가진 제가 전북 교육을 더욱 따뜻하고 민주적이며 혁신적으로 바꾸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여섯 가지 핵심 정책을 발표했다. 교육예산 4조원 확보, 교육양극화 해결, 도시와 농촌학교의 상생, 모두의 성장을 위한 다양성 교육, 자기주도 학습비 지원, 행복지원과 신설 등이다.

■ 차상철

저출생-지방 소멸 위기 극복

유아교육 전면 무상화, 공공성 강화 실현

차상철 참교육희망포럼 대표는 "저출생 극복과 지방 소멸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유아교육의 전면 무상화와 공공성 강화를 실현하겠다"라고 공약했다.

현재, 초, 중, 고교 전면 무상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것과 달리, 사립 유치원의 학비 부담을 언급했따. 유아 교육 전면 무상화를 위해 전북 지역 단체장 후보들과 뜻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이어 사립 유치원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교사 처우 개선 및 신분 보장', '놀이 중심 교육', '선행 학습 금지'를 실천할 것이라 밝혔다. 

■ 천호성

위기의 시대를 대비한 '생존'

△진로교육원 설립 △기초학력 완전책임제 △돌봄 100% 책임운영제 △학생·청소년 교육기본수당을 지급 △학생인권교육센터의 학교인권교육센터로 변경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로 감

천호성 전주교대 교수는 '불통의 행정', '학력 저하'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 시점에선 '전북교육의 새로고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부패비리 척결, 공교육 지키기, 민주주의 확대를 넘어서 향후 10년의 시대정신은 '위기의 시대를 대비한 생존'이라고 이야기했다. 

전북의 출생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전국 최저 수준이라고 이야기하며, 향후 10년 이내에 지역의 소멸, 학교의 30%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고 밝혔다. 교육감을 비롯한 각 대표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천 교수는 여섯 가지 공약을 발표했다. 진로 교육원 설립, 기초학력 완전책임제, 돌봄 100% 책임운영제, 학생-청소년 교육기본수당 지급, 학생인권교육센터의 학교인권교육센터로 변경,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로 감축 등이 있다. 

■ 서거석 

'미래를 위한 교육대전환'

학생들의 학습권, 교사 교육주도권 강화

농어촌 학교 소멸 위기 대처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은 '미래를 위한 교육대전환'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생들의 학습권, 교사의 교육주도권 강화를 외쳤다.

전북대 14, 15대 총장을 역임한 그는 과감한 혁신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각종 국가 교육 정책 위원에 참여한 전력도 있다.

서 전 총장은 학령 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 소멸 위기를 '학교 통합'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산어촌 작은 학교의 상향식 통합, 통합 학교 지원, 폐교의 공공적 활용, 도심 과밀 지역 학교 신설 등을 제시하며 농산어촌과 도심학교의 상생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작은 학교와 도시의 과대학교의 문제는 정치적 관점이 아닌 오로지 교육점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것이며, 학령인구 절벽시대에 맞는 학교 살리기 정책을 더는 미룰 수 없다"라고 밝혔다. 

■ 황호진

'전북교육혁명' 주장

'유아 교육의 공공성 강화'

'광역돌봄협의체' 필요성 강조

황호진 전 전북교육청 부교육감은 전북교육의 근본 시스템 변화로 '전북교육혁명'을 주장했다. 국내외로 교육 현장 경험이 있는 그는 'OECD 교육전문가'로서 현장 방문에 앞서며 전북 교육의 주요 사안에 대한 정책 토론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그는 교육격차를 줄이려면 유아교육 공공성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OECD 교육 선진국들을 예로 들며,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선 국가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했다. 출생율 증가를 위해서도 유아 교육의 공공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했다.

"유치원의 약 87%가 국공립인 프랑스가 OECD 국가 중 최고 출산율을 기록한 것에 주목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하며 아동복지정책의 통합적 관점에서도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공사립 유치원간의 격차해소, 공영형 사립 유치원 확대 및 지원강화, 유치원 교육의 자율성 확대, 교사 행정 업무 경감, 유아 무상교육과 의무교육 조기 실시 등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전북 교육의 질적 혁신과 교육 시스템 개혁을 이뤄내겠다고 공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