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뉴스 이은서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최근 학교폭력 은폐·축소 의혹이 제기된 S초등학교에 대한 특별장학을 실시하였으며, 장학 결과 사안처리 부적정의 책임 소재를 명백히 하고 학교폭력 가해학생을 고의적으로 누락시켰는지의 여부를 추가 조사하기 위하여 감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지난 19~20일에 걸쳐 실시한 특별장학에서 S초등학교가 학교폭력 사안 접수 후 교육청 보고와 전담기구 조사를 지연하였고, 피해학생에 대한 긴급보호조치를 실시하지 않는 등 학교폭력 사안을 부적정하게 처리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가해학생을 고의적으로 누락시켰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특별장학을 통해 조사한 결과만으로는 사실 규명에 어려움이 있어, 교육청은 향후 감사를 통하여 학교폭력의 은폐·축소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교육청은 향후 감사를 통하여 학교폭력 은폐·축소 시도 등이 발견되면 엄중 조치할 예정이다.

S초등학교 학교폭력 사안 발생과 처리 경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 사안은 지난 4월 20일 가평 힐링캠프 수련활동 중에 발생하였고, 당일 담임교사가 상황을 인지하였다.

피해학생 보호자는 지난 4월 24일에 117 학교폭력신고센터로 신고하였고, 학교는 사안을 5월 12일에 교육청에 보고하였으며, 학교폭력 전담기구는 5월 15일에 구성하였다.

사안신고 당시에는 가해학생이 3명으로 되어 있었으나, 5월 30일에 피해학생 보호자가 가해학생이 4명이라고 주장하여, 6월 1일 열린 제1차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는 관련학생들에 대한 조치 결정을 유보하였다.

자치위원회에서는 6월 12일에 개최한 제2차 회의에서 추가 심의를 한 후, 해당 사안을 학교폭력으로 보지 않는다는 취지로 관련학생 모두에게 '조치 없음'을 결정하였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